동아일보 경제킹

원픽 뉴스 국내 연구진, 교통량 분석해 신호등 조절하는 AI 개발

국내 연구진이 교통량(지나다니는 사람이나 차량의 양)을 분석해 교차로(서로 엇갈린 길)의 신호등을 효율적으로 켜고 끄는 인공지능(AI)을 개발했어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교통량 변화에 따라 신호등 신호를 바꿔주는 AI 교통 제어 시스템 ‘도시교통 브레인(UNIQ)’을 개발했다고 최근 밝혔어요. 이를 통해 복잡한 교차로의 통행시간을 15% 이상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돼요. ETRI는 대전시와 세종시, 이동통신 내비게이션 서비스인 티맵으로부터 데이터를 제공받아 지도와 1500여 개 이상의 교차로 신호체계를 구축했어요. 신호를 최적화하는 성능을 높이기 위해 800여 개의 카메라로 수집한 영상 정보도 분석했지요. 이에 더해 ETRI는 자체 개발한 데이터 생성 기술을 활용해 교차로의 교통량을 오류 10% 미만으로 추정했어요. 기존 교통신호 최적화 기술은 보행자(걸어서 길거리를 지나다니는 사람)의 통행시간(일정 구간을 통과하는 데 걸리는 총 시간) 등을 전혀 고려하지 않아 실제 도로에 적용하기 어려웠어요. 반면 UNIQ는 보행자의 통행은 물론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신호 순서와 주기를 유지하는 등 실제 도로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했어요. 또 기존에는 작은 규모의 교차로에선 신호 최적화 기술이 한 곳의 교통 혼잡을 해소하면 다른 곳의 상황이 악화되는 부작용이 있었지만 ETRI는 UNIQ로 이 같은 문제를 해결했으며 200개 이상의 대규모 교차로에서도 기술 적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어요. 

한국전자통신연구원 ETRI AI UNIQ 도시교통 브레인

원픽 뉴스 축구 코너킥 전술 구사하는 AI 등장

택틱 AI가 내놓은 코너킥 전술 상황   구글 아래의 인공지능(AI) 개발업체인 딥마인드가 축구 경기에서 코너킥 결과를 예측하고 전술(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나 방법)을 제안할 수 있는 AI 시스템을 개발했어요. 코너킥은 축구에서 수비 측이 골라인 밖으로 공을 차 냈을 때 공격 측이 코너에서 공을 차는 것이에요. 딥마인드의 칼 투일스 박사 연구팀은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의 축구 구단인 리버풀 FC 전문가들과 함께 코너킥을 분석하고 전술을 제안하는 ‘택틱 AI’를 개발했다고 국제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에 최근 발표했어요. 현대 축구에서 코너킥은 코치가 직접 개입해 경기 흐름을 바꾸고 득점 기회로도 연결될 수 있어 중요한 세트피스(특정 상황에 맞춰 미리 준비한 대로 공격하는 전술)로 꼽혀요. 이 때문에 각 축구팀은 코너킥 상황에 대비한 전술을 마련하고 반복해서 연습하지요. 연구팀은 코너킥 전술 유형을 파악하고 공을 받는 선수를 예측해 결과를 내놓는 택틱 AI를 설계한 후 EPL 2020∼2021시즌 리버풀 FC의 코너킥 상황 7176개를 활용해 훈련시켰어요. 택틱 AI는 코너킥을 찬 뒤 공을 처음 받는 선수와 코너킥의 직접적인 결과를 정확하게 예측했어요. 선수 배치를 바꿀 경우에도 그 결과를 평가했으며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는 전술 변화까지 내놓았지요. 리버풀 FC 전문가들은 택틱 AI의 전술이 사람이 만든 전술과 구분이 안 될 만큼 현실적이라고 평가했어요. 전문가들은 사람과 택틱 AI 중 누가 만든 전술인지 모르는 상황에서 더 좋은 전술을 선택하도록 하자 90% 이상이 택틱 AI의 전술을 선택했어요. 

구글 알파벳 딥마인드 택틱 AI 축구 코너킥 전술 세트피스

원픽 뉴스 궂은 날씨 문제없는 자동차용 카메라 부품

국내 기업 삼성전기가 눈이나 비가 많이 오거나 안개가 짙은 날 등 모든 기상 상황에 효과적으로 작동하는 자동차 전자장비용 카메라 모듈(작은 크기의 사진기를 구성하는 부품)을 개발했어요. 자동차 외부에 장착되는 카메라 장치 특성을 고려해 어떤 기상 조건에도 제 성능을 다할 수 있는 기능을 갖췄어요. 삼성전기가 개발한 카메라 모듈에는 물방울을 빠르게 제거하는 발수(물의 흡수를 막음) 코팅 기술이 적용됐어요. 카메라에 물방울이 묻어있으면 차선을 변경하거나 주변 움직임을 감지할 때 방해받을 위험이 있어요. 이에 삼성전기는 카메라 렌즈에 물방울이 묻을 면적을 최대로 줄여 이들이 쉽게 날아가게 했어요. 발수 코팅은 보통 햇빛이나 자외선에 노출되면서 닳거나 손상되기 되기 쉬운데, 삼성전기는 자체 개발한 기술을 통해 기존 제품보다 수명이 6배가량 길고 유지 성능은 약 1.5배 강한 제품을 만들었지요. 또 카메라 렌즈를 데우는 기술을 적용해 추운 날 서리는 김이나 성에를 1분 안에 녹여 악천후(몹시 나쁜 날씨) 사고 위험도 대폭 줄였어요. 기존 제품이 카메라 렌즈에 맺힌 이물질을 녹이는 데 8∼10분이 소요되는 반면 해당 제품은 1분 이내에 녹인다고 해요. 한편 스마트폰 등 모바일 카메라 모듈 사업에서 쌓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차량 전자장비용 카메라 모듈을 개발하고 있는 삼성전기는 해당 카메라 모듈을 올해 안에 양산할 계획이라고 밝혔어요. 

삼성전기 카메라 모듈 전천후 악천후

원픽 뉴스 ‘뱀고기’ 먹으며 단백질 보충? 미래 식량으로 떠오른 뱀

홍콩에서 판매되는 ‘뱀’ 수프. 워싱턴포스트 홈페이지 캡처   기후변화와 인구 증가 등으로 식량 위기에 대한 불안이 커지는 가운데 미래에는 ‘비단뱀’이 인류의 새로운 단백질 공급원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어요. 호주 시드니 매쿼리대 다니엘 나투시 박사 연구팀은 이 같은 내용의 연구 결과를 국제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에 최근 밝혔어요. 주로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고기를 얻기 위해 사육되는 뱀고기는 아직 다른 지역들에선 큰 관심을 받지 못했어요. 하지만 일반적으로 소나 가금류(알이나 고기를 먹기 위해 집에서 기르는 닭과 같은 짐승) 같은 온혈동물(바깥 온도에 관계없이 체온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하는 동물)보다 어류나 뱀 같은 냉혈동물(체온을 조절하는 능력이 없어 바깥 온도에 따라 체온이 변하는 동물)이 가축 생산에서 에너지 효율이 더 높다고 알려져 있지요. 연구팀은 태국 우따라딧 주와 베트남 호찌민시에 있는 비단뱀 농장 두 곳에서 사육되는 4601마리의 말레이비단뱀과 버마비단뱀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어요. 비단뱀들에 현지에서 조달할 수 있는 단백질 먹이를 주면서 1년간 정기적으로 몸무게를 측정했으며 먹이를 주지 않는 기간에 몸무게 변화도 조사했지요. 연구팀은 비단뱀들의 성장률과 먹이 섭취량 대비 체증 증가량인 사료 전환율 등을 분석한 결과 이들이 먹이를 자주 먹지 않아도 12개월 동안 빠르게 성장한 것을 확인했어요. 암컷의 성장률이 수컷보다 높았으며 말레이비단뱀의 하루 체중 증가량은 0.24∼19.7g, 버마비단뱀은 0.24∼42.6g에 달했지요. 또 20∼127일 동안 먹이를 주지 않아도 하루 체중 감소량이 평균 0.004%에 불과했으며 먹이를 다시 주면 무게를 빠르게 회복했어요. 연구팀은 “비단뱀의 사료 전환율은 다른 어떤 가축보다 높고 먹이 종류에 따라 차이도 크게 나타나지 않는다”며 “특히 몸무게의 82%가량을 고기 등으로 사용 가능한 것도 장점”이라고 설명했어요. 이어 비단뱀이 미래 식량이 되는 날이 올 수 있다고 덧붙였지요. 

뱀고기 미래 식량 호주 매쿼리대

원픽 뉴스 “집 한 채 1유로에 팔아요” 이탈리아, 성공적인 빈집 재생 사업 눈길

이탈리아 중부 마엔차에 있는 한 빈집의 내부 모습   인구 감소로 인해 지방 소멸(사라져 없어짐) 문제를 겪고 있는 세계 각국이 해결책을 찾고 있는 가운데 이탈리아가 ‘1유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해 눈길을 끌어요. 1유로 프로젝트는 정부가 지방에 방치된 빈집을 1유로(약 1400원)에 구매할 수 있도록 주선(일이 잘되도록 여러 방법으로 힘씀)해 지역 활성화를 꾀하는 정책이에요. 2004년 네덜란드에서 시작했으며 현재 이탈리아 곳곳에서 적극 시행되고 있지요. 이탈리아에서는 시칠리아 섬과 남서부의 칼라브리아, 동남부의 풀리아 등 전국 각지에서 지방자치단체 주도로 1유로 프로젝트가 시행되고 있어요. 1유로에 빈집을 구입한 사람은 3년 이내에 집을 개조하도록 의무를 부여해 빈집이 실질적으로 정비될 수 있게 했지요. 이를 통해 관광 및 숙박 활동과 상업시설을 확대하는 방식으로 빈집 문제를 해결해 마을에 활력을 높이고 있어요. 최근 우리나라의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및 공공행정협력단은 우리나라의 빈집 문제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해 이탈리아 중부의 소도시인 마엔차에 방문했어요. 인구 약 3000명이 거주하는 마엔차는 젊은 인구가 도시로 빠져나가면서 소멸 위기를 겪었어요. 이에 클라우디오 스펠두티 마엔차 시장은 “투자는 거절합니다. 이웃을 원합니다”라는 구호 아래 1유로 프로젝트를 추진했지요. 마엔차는 빈집을 주거(일정한 곳에 머물러 삶)보다는 숙박업, 식당 같은 용도로 활용하길 원하는 사람들에게 구매 우선권을 제공했어요. 그 결과, 청년과 타지인(다른 지방이나 지역에서 사는 사람), 관광객 등 다양한 사람들을 시로 끌어들일 수 있었지요. 다만 1유로 프로젝트를 진행해도 시의 모든 빈집을 1유로에 구매할 수 있는 건 아니에요. 지속적으로 거래되는 빈집은 프로젝트에서 제외되며 방치된 주택들이 프로젝트의 주요 대상이에요.  [한 뼘 더] 우리나라에서도 빈집 정비 사업 본격 실시 인구 유출로 방치되는 빈집이 늘어나면 치안(사회의 안녕과 질서)이 불안해지면서 기존 주민까지 빠져나가는 등 지방 소멸을 앞당기는 악순환이 이어져요. 우리나라도 인구 감소와 수도권 쏠림 현상 등으로 인해 지방에 빈집이 늘어나고 있어요. 현재 집계되는 국내 빈집은 13만2000호 이상으로, 계속 증가하는 실정이지요. 이에 행정안전부는 올해부터 빈집 정비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어요. 

1유로 프로젝트 이탈리아 빈집 재생 사업 인구 감소 지방 소멸 행정안전부

경제킹 추천 뉴스

분야별 뉴스

원픽뉴스 生生경제 키워드 꿀꺽 재테크 첫걸음 여기, 슈퍼리치! 꿀잼 FUNFUN

지금 봐야 할 뉴스

조회순 2024-03-29 23:23: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