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일보 경제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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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잼 FUN FUN 웹예능ㆍ드라마 제작에 나선 국내 유통사들 MZ세대, 들어와~들어와!

편의점 CU에서 선보인 웹예능 ‘쓔퍼맨’. CU 제공[‘쓔퍼맨’에 등장한 연예인 데프콘. 유튜브 캡처​]TV가 아닌 PC 또는 스마트기기로 볼 수 있는 웹예능ㆍ웹드라마.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M)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아울러 이르는 말)가 열광하는 이런 웹예능ㆍ드라마 제작에 방송사가 아닌 유통사들이 뛰어들고 있다. 편의점 브랜드 CU는 ‘편의점표 웹예능’이라는 수식어를 내세운 ‘쓔퍼맨(CU퍼맨)’을 지난 16일 선보였다. ‘쓔퍼맨’은 ‘우주 최초 찾아가는 편의점’이라는 콘셉트로 연예인 데프콘이 출연한다. 데프콘이 CU에서 실제 판매중인 상품을 배낭에 담아 길에서 만난 시민들에게 판매하는 것. 상품을 구매한 시민에겐 CU에서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을 주고, 데프콘이 상품에 대한 만족도를 물어보기도 한다. CU..

2021-06-20 12:31:00 2022-06-10 19:45:19

손희정 (son1220@donga.com ) 기자

웹예능 MZ세대 쓔퍼맨 웹드라마

꿀잼 FUN FUN 드라마 ‘스물다섯, 스물하나’로 보는 1990년대… 뚱뚱한 모니터로 통신하고, 웹툰 대신 만화방을?

드라마 ‘스물다섯, 스물하나’ 공식 포스터. tvN 제공1998년을 살아가던 청춘들의 방황과 성장을 그린 드라마 ‘스물다섯, 스물하나’가 인기다. 주인공 나희도(김태리)와 백이진(남주혁)은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로 혼란인 우리나라에서 자신의 꿈과 사랑을 이루기 위해 고군분투(벅찬 일을 잘해 나감)한다. 드라마 속 장면 곳곳에는 당시의 시대상을 알 수 있는 요소들이 녹아들어있다. 모니터 속 파란 화면을 들여다보며 서로 소통하던 ‘PC통신’과 ‘만화방’ 등이 바로 그것. 당시 우리나라에는 어떤 일이 있었을까.역사 속으로 사라진 PC통신1997년 당시 PC통신을 사용하는 모습. 동아일보 자료사진나희도가 들여다보고 있는 뚱뚱한 컴퓨터 모니터 속 화면은 파란 바탕에 하얀색 글자로 채워져 있다. 오늘날의 PC 사용 환경과 확연히 다른데, 이는 당시 ‘PC통신’을 하는 모습.PC..

2022-03-13 13:04:00 2022-06-10 19:43:55

권세희 (ksh0710@donga.com ) 기자

스물다섯스물하나 PC통신 금융위기 IMF

꿀잼 FUN FUN 가상세계 부동산, 한국인이 싹쓸이?

나만의 섬부터 콘서트까지 가상 부동산에선 당장 먹고 잘 수도 없는데 대체 왜 이리 열풍일까? 가상 부동산 플랫폼마다 특정 단위로 땅을 조각내서 사고판다. 결제 수단은 주로 가상화폐. 구입한 땅에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NFT(대체 불가능한 토큰) 기술이 적용되어서 위조가 어렵고 소유권이 보장된다. '공공 거래 장부'라고도 불리는 블록체인은 온라인 거래 내역을 여러 서버에 쪼개어 보관하는 기술이다. 보안성이 높아서 가상화폐를 거래할 때도 사용된다. 구입한 땅에 건물을 지은 뒤 다시 NFT로 사고팔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가상 부동산이 앞으로 더욱 무궁무진하게 활용될 것으로 예상한다. 가상 부동산을 선점하려고 나선 회사도 벌써 여럿이다. 미국 가상 부동산 개발회사인 리퍼블릭렐름은 가상 부동산 플랫폼인 더샌드박스에서 땅을 사들인 뒤 그곳에 별장을 지어 '판타지 아일랜드'라고 ..

2022-03-11 14:47:14 2022-06-10 19:43:18

심소희 (sohi07@donga.com ) 기자

가상세계 메타버스 부동산 더샌드박스 디센트럴ㄹ랜드 크립토복셀

꿀잼 FUN FUN 영화 '프리 가이'속 경제 이야기 -가상세계 부동산도 품절?

영화 '프리 가이'의 주인공 가이. 매일 똑같은 유니폼을 입고 똑같은 시간에 은행으로 출근하는 은행원이다. 그런데 사실 가이는 게임 속 캐릭터다. 가이가 사는 세상 '프리 시티'는 사람이 코딩으로 만든 게임 속 가상 세계이다. 프리 시티에선 매일같이 총격전이 벌어져서 유리창이 와장창 깨지지만, 이튿날이면 아무 일도 없었던 듯 감쪽같이 복구된다. 건물 양쪽 벽이 접혀서 옥상까지 단숨에 올라가는 층층 계단이 만들어지기도 하고, 특별한 선글라스를 쓰면 맨눈으로는 보이지 않던 게임 미션도 나타난다. 우리가 현실에서 접하는 가상세계도 이럴까?   "조물주 위에 건물주 있다"라는 말이 있다. 만물의 창조자보다 건물의 소유자인 건물주가 위대하다는 우스갯소리다. 집, 땅, 건물 같은 부동산의 값이 빠르게 치솟아서 집 한 채 사는 것이 평생 이루기 어려운 꿈처럼 되어버렸기 때문이다. 한국경제연..

2022-03-01 14:47:14 2022-06-10 19:42:58

심소희 (sohi07@donga.com ) 기자

프리가이 가상세계 메타버스 부동산 집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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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챗 GPT 아버지’ 샘 올트먼, 마이크로소프트로 거취 옮긴다

    ‘오픈AI’의 CEO였던 샘 올트먼이 최근 마이크로소프트(MS)에 합류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타임 홈페이지 캡처미국의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오픈AI’의 최고경영자(CEO)였던 샘 올트먼이 마이크로소프트(MS)에 몸담게 되었어요. 2015년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등이 공동 설립한 오픈AI는 AI 채팅 로봇 ‘챗GPT’를 탄생시킨 회사. 올트먼은 ‘챗GPT의 아버지’로 불렸지요.사티아 나델라 MS CEO는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에 “올트먼과 동료들이 MS에서 새로운 AI 연구팀을 이끌게 된다는 소식을 전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그들의 성공에 아낌없이 지원할 날이 하루빨리 오기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최근 오픈AI 이사회(회사의 업무 집행에 관한 의사를 결정하는 기관)는 올트먼을 해임(지위나 맡은 임무를 그만두게 함)하기로 최종 결정했어요. 이사회는 “소통에 솔직하지 않아 일관성이 없는 모습을 보여, 회사를 이끌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의문이 생긴다”는 이유를 들었습니다.하지만 일각에서는 AI 윤리에 대한 올트먼과 이사회 사이의 갈등이 진짜 이유일 것이라는 추측이 제기됐어요. 올트먼은 공격적으로 AI를 개발하자고 주장했던 반면, 일부 이사회 구성원들은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고 말해 의견이 상충(맞지 아니하고 서로 어긋남)되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지요.미국 경제전문지 타임 등 외신에 따르면 올트먼이 MS로 거취를 옮긴 데에는 MS가 오픈AI에 지금까지 약 130억 달러(우리돈 약 16조 7000억 원)를 투자하고 AI 실행을 위한 컴퓨터 작업에 큰 도움을 주었던 것이 배경으로 지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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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르는 물가에 끼니는 ‘라면’으로… 전 세계 라면 소비 급증

    오사카 컵라면 박물관에 전시돼 있는 다양한 컵라면의 모습. 가디언 홈페이지 캡처   세계적인 물가 상승의 영향으로 생활비를 아끼려는 사람들이 라면을 즐겨 찾고 있어요. 지난해 세계 50여 개국에서 끓여먹은 라면의 소비량은 역대 최고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지요. 영국 일간 가디언은 전 세계적으로 높은 물가에 라면을 먹는 사람이 늘고 있다고 최근 보도했어요. 일본 오사카에 있는 세계 인스턴트면 협회 집계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50여 개 나라 사람들은 역대 최다인 1212억 그릇의 라면을 끓여 먹었어요. 세계 라면 소비량을 살펴보면 지난해 가장 많은 라면을 먹은 국가는 중국. 인도네시아와 인도가 차례로 뒤를 이었어요. 가디언은 세계 라면 소비량 3위에 인도가 오른 점에 주목했어요. 과거 라면을 즐겨 먹지 않던 나라들에서도 라면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지요. 멕시코의 라면 수요는 지난 2021년 17.2% 증가했으며 코로나19 팬데믹이 사실상 끝난 지난해에도 11% 성장했다고 알려져요. 미국에서도 생계비 부담을 덜기 위해 인스턴트 라면을 먹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라면은 코로나19 팬데믹과 치솟는 물가의 여파로 세계적인 음식으로 거듭나고 있어요. 라면 회사들은 세계 각국의 현지 입맛을 공략하는 제품을 발 빠르게 내놓고 있지요. 전문가들은 젊은 인구가 많은 인도와 아프리카 국가 등을 중심으로 라면 시장이 앞으로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어요. 한편, 라면이 세계적인 인기를 끌면서 한국 라면도 해외에서 불티나게 팔리고 있어요. 지난 20일 관세청 수출입 무역통계에 따르면 올해 1∼10월 한국의 라면 수출액은 사상 처음으로 1조 원을 넘어섰지요.  [한 뼘 더] 우리나라의 라면 소비량은 세계 8위 세계 인스턴트면 협회 집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라면 소비량은 세계 8위인 것으로 드러났어요. 베트남과 일본이 각각 4위와 5위로 선두권에 들었으며 미국과 필리핀이 6위와 7위를 차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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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팝 기후 활동가 이다연, 영국 BBC ‘올해의 여성 100인’에 선정

    케이팝포플래닛을 설립한 이다연 씨의 모습. BBC 홈페이지 캡처 K팝 기후 활동가이자 기후 활동 단체 ‘케이팝포플래닛(Kpop4planet)’을 세운 이다연 씨가 영국 BBC가 선정한 ‘올해의 여성 100인’에 이름을 올렸어요. BBC는 매년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준 여성들을 선정해 발표하고 있지요. BBC는 21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이다연은 케이팝포플래닛을 통해 기후 위기에 맞서도록 전 세계 K팝 팬들을 모으고 있다”면서 “2021년 설립된 이 단체는 한국 최대 엔터테인먼트 레이블에 기후 대응과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사용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어요. 올해 이 명단에 포함된 한국인은 이 씨가 유일해서 더욱 주목받아요. ‘케이팝포플래닛’은 전 세계 K팝 팬들과 함께 기후 대응을 실천하기 위해 만들어진 단체. 수많은 음반이 불필요하게 많이 생산되고 버려지는 것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지요. 음반이나 팬클럽 굿즈 등은 플라스틱으로 만드는 경우가 많아 지구 환경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기에 이런 물건의 제작을 최소화하고, 디지털 플랫폼 앨범 등을 만드는 방식으로 환경을 보호해야 한다는 것. 이 씨는 “우리는 변화를 이룰 때까지 절대 포기하지 않을 것이며 기후 위기에 맞서 싸우기 위해 앞으로도 계속해서 움직일 것”이라고 밝혔어요. [한 뼘 더] 올해의 여성 100인에 선정된 다른 여성들은? ‘올해의 여성 100인’ 명단에는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의 부인 미셸 오바마도 포함됐어요. 미셸 오바마는 전 세계 여자 청소년들의 교육 보장을 위해 힘쓰는 ‘소녀들의 기회 동맹’를 창설했어요. 이 외에 올해 여자 발롱도르(프랑스 잡지 ‘프랑스 풋볼’이 매년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활약을 펼친 축구 선수를 선정해 주는 상) 수상자인 스페인 여자 축구선수 아이티나 본마티, 반인도주의 범죄 피해자 등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선 레바논계 영국 국제 인권 변호사 아말 클루니도 이름을 올렸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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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론 머스크, 또 ‘깜짝 상품’ 판매… 향수 출시해 큰 인기

    일론 머스크가 내놓은 향수 ‘번트 헤어’의 제품 이미지. 일론 머스크 트위터 캡처   미국의 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최고경영자(CEO)인 일론 머스크가 테슬라의 자회사(모회사의 지배를 받는 회사) 보링컴퍼니를 통해 ‘번트 헤어(Burnt Hair)’라는 남성용 향수를 출시했는데, 약 일주일 만에 3만개가 모두 팔린 것으로 알려졌다. 머스크는 종종 ‘깜짝 상품’을 내놓고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홍보하며 판매한다. 머스크는 최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트위터를 통해 ‘지상 최고의 향수’라는 문구와 함께 번트 헤어 향수를 구매할 수 있는 보링컴퍼니의 판매 사이트 주소를 올렸다. 아울러 트위터 소개란을 ‘향수 판매원’으로 바꾸며 적극적으로 홍보에 나섰다. 머스크는 향수 판매를 시작한 지 하루도 되지 않아 100만 달러(약 14억3000만 원)의 판매 수익을 올렸다고 밝혔다. 번트 헤어의 가격은 1병당 100달러(약 14만3000원)이며 가상화폐(사이버상으로만 거래되는 전자화폐의 일종)인 도지코인으로도 구매할 수 있다. 향수는 한정판으로 총 3만개만 판매한 것으로 알려졌다. 20일 기준 향수는 모두 팔려 품절 상태다. 로이터 통신 등 외신은 머스크가 향수 사업에 뛰어든 이유에 대해 트위터를 인수(물건이나 권리를 건네받음)하기 위한 자금을 얻으려는 목적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머스크는 트위터를 인수하겠다고 밝히고 트위터와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실제로 머스크는 트위터에 향수 홍보 글을 올리며 우스갯소리로 “트위터를 인수할 수 있도록 나의 향수를 사 달라”고 밝힌 바 있다. [한 뼘 더] ‘깜짝 상품’ 판매하는 머스크! 테슬라를 비롯해 민간우주업체 스페이스X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을 이끌며 세계 최고 1위 부자 자리에 있는 머스크는 이번에 내놓은 향수 외에도 이색 상품들을 내놓고 깜짝 판매하는 걸로 유명해요. ‘테슬라 쇼트 쇼츠’라는 반바지를 판매하기도 했고, 화염 방사기를 개당 500달러(약 71만5000원)에 판매해 1000만 달러(약 143억 원)의 높은 수익을 거두기도 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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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할인할 때 사자!” 미국 ‘블랙 프라이데이’ 온라인 매출 사상 최대치

    블랙 프라이데이 시즌을 맞아 미국 뉴욕의 한 매장을 찾은 소비자들의 모습. CNBC 홈페이지 캡처 미국에서 가장 큰 폭으로 세일하는 시즌인 ‘블랙 프라이데이(Black Friday)’의 올해 온라인 매출이 최대치를 기록했어요. 블랙 프라이데이는 미국의 추수감사절(매년 11월 넷째 목요일) 다음날인 금요일로, 1년 중 가장 세일을 많이 하는 시즌이 시작되는 날을 말해요. ‘블랙 프라이데이’를 우리말로 하면 ‘검은 금요일’인데 이는 수입이 지출보다 많아 이익이 생기는 ‘흑자’를 표시할 때 주로 흑색 잉크를 쓴다는 점에서 유래했어요. 이 시기 많은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면서 상인들이 흑자를 보는 경우가 많지요. 미국 CNBC 등 외신은 “어도비 애널리틱스(Adobe Analytics)의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블랙 프라이데이로 미국 온라인 매출이 약 98억 달러(약 12조 7890억 원)를 기록했으며, 이는 1년 전보다 7.5%로 증가한 실적이자 사상 최고치다”라고 최근 보도했어요. 최근 세계적으로 물가가 오르는 인플레이션이 지속되면서 소비자들이 평소보다 큰 할인을 하는 블랙 프라이데이를 기다렸다가 이 시기에 맞춰 지갑을 열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와요. 보고서에 따르면 이번 블랙 프라이데이에 많이 팔린 품목은 스마트워치, 텔레비전 등과 같은 전자제품. 이런 제품들의 할인율이 높아 보다 많은 소비자가 선택한 것이라는 평가가 나와요. 미국의 경제전문 블룸버그통신은 “고물가에 높은 금리(빌려준 돈이나 예금에 붙는 이자)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 블랙 프라이데이의 매출 기록은 미국의 소비 경제가 회복되고 있다는 긍정적인 신호”라고 분석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