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첫걸음
최근 사과 한 알의 가격이 5000원에 달할 정도로 과일 값이 크게 오른 가운데 한국인의 1인당 과일 소비량이 지난 15년간 20% 가까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어요. 농림축산식품부의 2023 농림축산 주요통계 및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 전망 2024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인 한 명이 소비한 과일량은 55㎏이었어요. 15년 전인 2007년 67.9㎏에 비해 19.0㎏ 줄어든 수치. 이후 줄곧 감소해 2018년부터는 50㎏ 대에 접어들었지요. 특히 6대 과일(사과, 배, 복숭아, 포도, 단감, 감귤)의 1인당 연간 소비량은 2014년 41.4㎏을 기록한 이후 지난해 36.4㎏까지 줄었어요. 과채류(열매를 먹는 채소)인 수박, 참외, 딸기, 토마토의 1인당 소비량 또한 2000년 36.0㎏에서 작년 21.9㎏으로 연평균 2% 감소한 것으로 추정돼요. 이 같은 과일 소비량 감소의 원인으로는 비싼 가격이 꼽혀요. 통계청이 최근 발표한 2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신선과실(가공하지 않은 신선한 과일)은 지난달보다 41.2% 올랐어요. 1991년 9월 43.9% 오른 이후 32년 만에 가장 큰 상승폭이지요. 하지만 과일 가격 상승은 앞으로 계속될 거란 전망이 지배적이에요. 농촌경제연구원은 농가 고령화 등으로 인해 국내 사과 재배면적이 연평균 1%가량 감소해 2033년까지 9년간 축구장 4000개만큼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어요. 이 밖에도 기후변화로 인해 과일을 재배하기에 적합한 지역도 줄고 이상기후로 과일 생산에도 타격을 입어 과일 값 상승과 과일 소비 감소 추세는 계속될 것이란 전망이 나와요.
2024-03-11 12:01:51
재테크 첫걸음
2020년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봉준호 감독이 영화 기생충으로 작품상을 포함한 4개의 상을 거머쥐었다. 가디언 홈페이지 캡처 영국 일간 가디언이 우리나라 문화를 일컫는 ‘K컬처’가 전 세계에서 묵직한 존재감을 발휘하고 있다고 최근 보도했어요. 특히 한류(우리나라와 관련된 것들이 해외에서 인기를 얻는 현상) 열풍의 다음 타자로 한국 문학을 꼽아 관심을 모아요. 가디언은 그간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인기를 누리던 K컬처가 세계를 정복하고 있다며 우리나라가 문화강대국의 입지를 확실히 다지고 있다고 평가했어요. 이어 가디언은 한국 문화가 이제 K팝, 드라마, 영화 등 대중문화를 넘어 뷰티(미용), 패션, 음식, 언어, 문학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다고 짚었어요. 영국에서 진열대에 김치를 파는 슈퍼마켓이 흔해졌고 식당에서는 요리사들이 고추장 소스를 추가하고 있다며 한국 음식이 외국에서도 일상이 되고 있음을 소개했지요. 특히 가디언은 앞으로 K컬처의 인기를 이어갈 다음 타자는 ‘한국 문학’이 될 것이라고 전했어요.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를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한국의 스토리텔링 능력은 영화와 드라마, 웹툰 등을 통해 세계에 이미 알려졌지만 한국 문학은 아직 제대로 인정받지 못했다는 것. 하지만 한국 문학의 흥행 가능성은 이미 입증되었으며 세계적으로 한국어를 배우는 사람도 늘고 있다고 전했어요. 실제로 지난 2017년, 미국에서 출간된 한국계 미국인 이민진 작가의 영문 장편 소설 ‘파친코(Pachinko)’는 식민지(정치적·경제적으로 다른 나라에 예속되어 국가로서의 주권을 상실한 나라), 분단, 전쟁, 가난, 독재 등 고난의 시절을 견딘 한국인들의 이야기를 한국 문학의 방식으로 그려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어요. 이후 2022년 애플TV+에서 드라마 시리즈로 제작되며 세계인의 관심을 받았지요. [한 뼘 더] 화려한 인기 뒤에는? 강한 압박으로 악명 높은 K팝 산업 영국의 또 다른 매체인 BBC는 최근 여성 아이돌 그룹 에스파의 멤버 카리나가 최근 연애(서로 좋아서 사귐) 사실을 공개한 이후 사과문을 올린 상황을 조명하며 K팝 산업의 현실을 지적했어요. BBC는 10년 전만 해도 아이돌 가수의 개인 휴대전화까지 금지하는 게 관례였다며 사생활을 과도하게 통제하는 연예 기획사 및 K팝 산업의 구조적인 문제라고 꼬집었어요.
2024-03-10 11:18:49 2024-03-10 11:19:36
재테크 첫걸음
미국 항공우주국(NASA·나사)이 4년 만에 우주비행사가 될 인재를 모집해요.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NASA가 새로운 우주비행사 후보생을 선발한다고 최근 밝혔어요. 공식 홈페이지에는 구인 공고가 올라와 있으며 지원은 다음달 2일 마감돼요. 지원 자격 조건은 미국 시민권(일반 국민이나 주민이 누리고 가지는 권리)을 가진 사람이어야 하며, 공학과 물리학, 수학, 의학 등 이공계 분야의 박사 학위를 가지고 있어야 해요. 조종사나 의사, 기술자 등 관련 산업에서 3년 이상 근무한 전문적인 경험도 꼭 필요하지요. 이 같은 요건에 따라 1차 선발된 지원자들은 약물 검사와 배경 조사, 의료 및 정신 검사를 받게 돼요. 이외에도 수영 시험, 밀폐 공간 적응 및 수중 활동 같은 체력 검증 절차도 거쳐야 하지요. 이 과정을 모두 통과한 뒤 최종 선발된 우주비행사 후보생들은 정식 우주비행사로 거듭나기 위해 우주 유영, 로봇 공학, 팀워크 등의 필수 기본 훈련을 2년간 이수(순서대로 공부하여 마침)해요. 훈련을 수료해 정식 우주비행사가 되면 NASA에서 사무직으로 근무하며 동료들의 비행과 우주 개발 연구 등을 지원해요. 이후 비행 임무에 배정되면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의 임무나 미국 주도의 유인(사람이 있음) 달 탐사 프로젝트인 아르테미스 등 NASA가 진행하고 있는 굵직한 우주 사업에 본격적으로 투입되지요. 근래 마지막 채용이었던 2020년에는 우주비행사 후보생으로 10명이 선발됐어요. 당시 지원자는 약 1만2000명에 달해 1200대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어요. 지난 1959년 NASA가 첫 우주비행사 후보생 7명을 뽑은 이래 현재까지 65년 동안 360명의 우주비행사 후보생이 나왔어요. 남자 299명, 여자 61명이었으며, 이중 조종사 출신은 191명, 비조종사 출신은 159명이었지요. 이들 대부분이 실제 우주로 향했다고 알려져요.
2024-03-07 12:16:47
재테크 첫걸음
우리나라 극지연구소가 남극에서 3500m 두께의 빙하를 탐사하는 데 성공했어요. 탐사에는 우리나라 주도로 개발한 레이더 기술을 활용해 의미를 더했어요. 빙하에는 과거 기후에 대한 정보가 담겨있어 기후변화 연구에 핵심 자료로 쓰여요. 이번에 탐사한 두께 3000m 이상인 빙하에는 최소 150만 년 전의 대기 정보가 담겨 있을 것으로 추정돼요. 극지연구소 이주한 박사 연구팀은 미국 앨라배마대와 함께 개발한 레이더를 이용해 지난해 말 남극 대륙 ‘돔 C’ 지역을 탐사했어요. 돔 C 지역은 남극에서 가장 두꺼운 빙하가 있다고 알려진 곳 중 하나예요. 빙하 레이더는 1000m 이상 깊이에 있는 심부빙하를 투과(광선이 물질의 내부를 통과함)하는 장치로, 비행기 날개에 부착하는 방식으로 사용돼요. 새로 개발된 빙하 레이더를 활용하며 헬기를 사용할 때보다 탐사 반경이 6배 이상 늘어났어요. 총 탐사 거리는 2800㎞에 달했지요. 레이더로 확인한 빙하의 평균 두께는 3000m였어요. 연구팀은 2018년부터 4년간 연구한 끝에 최대 4000㎞ 깊이까지 정밀 분석이 가능한 세계 최고 수준의 레이더 기술을 개발했어요. 이번 탐사에서 빙하층과 빙하 아래 남극 대륙의 구조, 빙저호(기온이 낮은 대륙의 빙하 밑에 있는 호수)의 유무까지 확인할 수 있는 시각 데이터를 얻으며 기술력을 입증했지요. 연구팀은 이번에 얻은 데이터의 분석 및 보완 과정을 거쳐 앞으로 3년간 추가 탐사를 진행할 예정이에요. 심부빙하 시추(지하자원을 탐사하거나 지층의 구조 등을 조사하기 위해 땅속 깊이 구멍을 팜)를 위한 후보 지역을 가리기 위함이지요.
2024-03-06 12:51:50
재테크 첫걸음
국내에서 자연 번식으로 태어난 최초의 자이언트 판다로 큰 사랑을 받아온 ‘푸바오’가 지난 3일 관람객들에게 마지막으로 공개됐어요. 삼성물산 리조트 부문이 운영하는 에버랜드(경기 용인시)는 3일을 끝으로 푸바오가 관람객과 만나는 방사장(우리에서 나와 놀게 되어 있는 곳) 생활을 마무리했다고 밝혔어요. 앞으로 푸바오는 한 달간 내실에서 비공개로 지내며 중국에 보내지기 위한 특별 건강 및 검역 관리에 돌입해요. 그리고 오는 4월 3일 중국 쓰촨성에 있는 자이언트 판다 보전 연구센터로 이동하지요. 자이언트 판다는 전 세계에 약 1800마리가 남은 멸종취약종. 멸종위기종 보전 협약에 따라 전 세계의 모든 판다는 물론이고 중국 밖에서 태어난 새끼 판다 역시 중국의 소유예요. 중국 외의 다른 나라에서 태어난 판다는 일반적으로 번식을 위해 만 4세가 되기 전 중국으로 보내지지요. 이 같은 이유로 푸바오도 부모의 고향인 중국으로 가게 된 것. 푸바오는 2016년 3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한국과 중국의 친선(서로 친밀함) 도모의 상징으로 보내온 수컷 판다 러바오와 암컷 아이바오 사이에서 2020년 7월 20일 태어났어요. ‘행복을 주는 보물’이란 뜻의 이름처럼 귀여운 자태로 대중에 큰 행복을 선사하며 많은 사랑을 받아왔지요. 지난 주말 동안 에버랜드는 푸바오와 마지막 인사를 하려는 인파로 북적였어요. 방문객들은 단 5분의 관람을 위해 400분을 기다리는 것도 마다하지 않았지요. 에버랜드에 따르면 푸바오가 2021년 1월 4일 일반에 공개된 이래 지난달까지 만난 관람객은 약 550만 명에 달해요. 같은 기간 인형과 머리띠 등 판다 관련 기념품은 270만 개 가까이 판매됐지요. 에버랜드 공식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수는 약 128만 명으로 지난해 7월 국내 여행 및 레저 업계 최초로 100만 명을 돌파했어요.
2024-03-04 11:26:17
재테크 첫걸음
이스라엘의 전기차 업체가 세계 최초로 접었다 폈다 할 수 있는 ‘접이식 자동차’를 개발했어요. 타임스 오브 이스라엘 등 외신에 따르면 이스라엘 전기차 업체인 시티 트랜스포머는 접이식 전기차인 ‘CT-2’를 오는 7월 출시할 예정이라고 최근 밝혔어요. CT-2는 차량의 앞바퀴 차축(두 개의 바퀴를 이은 회전의 중심축 쇠막대기)과 뒷바퀴 차축 사이의 간격을 줄일 수 있어 차량의 너비가 1.4m에서 최대 1m까지 줄어들지요. 자동차의 몸체가 접히는 방식이 아니라 바퀴 사이의 간격을 조절하는 방식이라 좌석이 줄어들진 않아요. 차량 안에는 운전자를 포함해 최대 2명이 앞뒤로 탑승할 수 있지요. 업체는 CT-2를 한 번 완충하면 120∼180㎞ 거리를 주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어요. 다만 바퀴를 최대한 접었을 경우 최대 시속(1시간을 단위로 해 잰 속도)은 40㎞, 바퀴를 모두 폈을 때 최대 시속은 90㎞로, 다른 전기차보다 다소 속도가 느린 것이 단점으로 꼽혀요. 업체는 일반적인 전기차보다 무게를 75% 줄여 에너지 효율이 2배가량 높다고 설명했어요. 이어 폭을 최소화하면 일반 차량 1대의 자리에 최대 4대까지 주차할 수 있어 교통체증과 주차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전했지요. 차량 한 대당 구매 가격은 1만7400달러(약 2200만원)로 현재 업체는 해당 모델의 사전 주문을 받고 있어요.
2024-03-03 11:41:36
재테크 첫걸음
미국의 우주 기업 인튜이티브 머신스의 무인 달 착륙선 ‘오디세우스’가 달에 성공적으로 안착하며 세계 최초 민간 달 착륙선이라는 역사를 쓴 가운데 전례 없는 광고 효과를 누리는 기업이 있어 눈길을 끌어요. 영국 일간 더타임스 등 외신에 따르면 오디세우스 본체에는 미국 항공우주국(NASA·나사) 로고, 미국 국기인 성조기와 함께 미국 야외 스포츠 의류 브랜드인 ‘컬럼비아’의 로고가 새겨져 있어요. 이는 오디세우스의 극저온 추진 탱크를 보호하기 위한 특수 열 반사 필름으로, 컬럼비아가 1964년 NASA의 아폴로 프로젝트를 위해 개발한 이후 겨울 의류에 활용하고 있는 단열재(보온이나 열을 차단할 목적으로 쓰는 재료)예요. 태양빛이 직접 닿는 달의 표면에선 온도가 127도까지 치솟아 오디세우스를 보호하기 위해 부착한 특수 필름이지요. 컬럼비아는 “인류를 위한 달의 지속 가능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인튜이티브 머신스와 제휴를 맺었다”고 전했어요. 더타임스는 두 기업의 제휴(함께하기 위해 서로 도움) 효과에 주목하며 컬럼비아가 ‘최초의 달 광고 사례’를 만들었다고 보도했어요. 오디세우스의 달 착륙 성공이 세계인의 관심을 받으면서 관련 소식이 전해질 때마다 컬럼비아 로고가 노출되는 광고 효과를 누리기 때문. 이어 앞으로 우주의 상업적 이용이 늘어나면 맥도날드가 달에 광고판을 세울 수도 있다고 짚었어요. 최근 민간 기업의 우주 개발이 확대되면서 발사체나 탐사선, 착륙선에 기업 로고를 붙이는 광고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기업도 늘고 있어요. 업계에선 이 같은 우주산업 광고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내다봐요. 민간 우주기업은 거액의 개발비를 충당할 수 있고 광고 기업들은 홍보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기 때문. 하지만 소유권도, 이렇다 할 규범도 없는 달을 상업적으로 이용할 때는 보다 신중한 검토와 논의가 필요하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와요.
2024-02-26 13:08:04
재테크 첫걸음
뇌에 컴퓨터 칩을 이식한 환자가 생각만으로 컴퓨터 스크린에서 마우스를 조작할 수 있게 됐다고 뉴럴링크의 설립자인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최근 밝혔어요. 뇌신경과학기업인 뉴럴링크는 신체 손상을 입어 팔다리를 쓰지 못하는 사람의 뇌에 컴퓨터 칩을 심어 생각만으로 각종 기계를 조종하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에요. 앞서 지난달 28일 머스크는 뉴럴링크의 첫 임상(환자의 치료와 의학적 연구를 위해 병상에 임함) 시험 환자가 뇌에 칩을 이식받았다고 밝힌 바 있어요. 당시 그는 뉴럴링크가 개발한 칩의 이름은 ‘텔레파시’이며 이 칩을 이식받은 환자는 생각하는 것만으로 칩과 연결된 휴대전화나 컴퓨터 등의 기기를 제어할 수 있다고 설명했지요.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머스크는 최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X(옛 트위터)의 한 행사에서 뉴럴링크 임상 시험에 관해 “환자는 우리가 걱정한 부작용 없이 완전히 회복한 것 같다”며 “환자는 생각만으로 스크린에서 마우스를 움직일 수 있다”고 말했어요. 이어 뉴럴링크는 환자가 가능한 많이 마우스를 제어하고 조작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지요. 다만 뉴럴링크는 이에 대한 공식 확인 요청에는 응하지 않았어요. 한편 미국의 경제전문 CNBC 방송은 뉴럴링크가 제품 상용화(물품 따위가 일상적으로 쓰이게 됨)를 위해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최종 승인을 받으려면 여러 차례의 테스트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전했어요.
2024-02-22 11:47:19 2024-02-22 11:47:54
재테크 첫걸음
K팝과 팬덤 문화에서 영감받은 한정판 제품 ‘코카콜라 제로 한류(K-Wave)’. 한국코카콜라 제공 글로벌 식음료 기업 코카콜라가 세계적인 인기를 누리는 K팝과 팬덤(특정 분야를 좋아하는 사람이나 그 무리) 문화에서 영감받은 한정판 제품 ‘코카콜라 제로 한류(K-Wave)’를 출시할 예정이에요. 코카콜라는 K팝과 K팝 가수들에 대한 팬들의 열정적인 사랑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코카콜라 제로 한류(K-Wave)’를 출시한다고 최근 밝혔어요. ‘상큼한 최애 맛’의 코카콜라 제로 한류 제품에는 팬들이 자신의 최애(가장 아끼고 좋아하는 대상) 가수에게 처음으로 빠져들었을 때 느꼈던 감동과 특별함을 담은 과일 맛을 느낄 수 있다고. 제품 디자인에는 K팝 콘서트 현장의 폭발적인 에너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했으며 코카콜라 고유 글씨체로 쓰인 한글 로고도 눈길을 사로잡아요. 이 제품은 한국과 미국, 일본, 프랑스 등 세계 36개국에서 판매될 예정이에요. 코카콜라는 또한 이번 한정판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우리나라 대표 K팝 연예기획사인 JYP엔터테인먼트 소속 연예인들과 손을 잡았어요. 가수 박진영과 스트레이 키즈, ITZY(있지), NMIXX(엔믹스) 등이 참여한 음원 ‘라이크 매직(Like Magic)’과 뮤직비디오가 공개될 예정. 한편 코카콜라는 2022년 상상력을 기반으로 창의적인 제품을 선보이는 코카콜라 크리에이션 혁신 플랫폼을 기획해 독특하고 창의적인 한정판 제품을 출시하고 있어요. 이번 한정판 제품을 비롯해 우주에서 날아온 ‘코카콜라 제로 스타더스트’, 현실과 꿈의 세계를 이어주는 ‘코카콜라 제로 드림월드’, 게임의 짜릿한 경험치를 담은 ‘코카콜라 제로 레전드’ 등을 선보여 왔지요.
2024-02-21 11:24:47
재테크 첫걸음
지난해 10월 미국 텍사스 주 휴스턴에서 공개된 달 탐사선 노바-C(오디세우스)의 모습. AP뉴시스 자료사진 미국 기업이 개발한 민간 달 착륙선이 우주를 향해 성공적으로 날아올랐어요. 발사 이후 예정대로 순항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며 세계 최초의 민간 달 착륙선이 될지 기대를 모아요. 미국 우주기업 인튜이티브 머신스가 개발한 달 착륙선은 15일(현지시간) 오전 1시 5분에 플로리다 주 케이프 커내버럴에 있는 미국 항공우주국(NASA·나사) 케네디 우주센터에서 발사됐어요. 회사 측에서 ‘오디세우스’라고 이름 붙인 노바-C 달 착륙선은 발사 이후 약 48분 뒤 예정된 궤도에 무사히 잘 도착한 뒤 오전 1시 59분에 첫 교신에 성공했어요. 인튜이티브 머신스는 자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오디세우스가 안정적인 자세로 태양열 충전을 하고 있으며 무선 교신에도 성공했다”며 “달을 향해 순조롭게 나아가는 중”이라고 발표했어요. 미국 민간 기업의 달 착륙 시도는 지난달 쏘아 올린 첫 민간 달 탐사선 페레그린 이후 이번이 두 번째. 오디세우스가 달 착륙에 성공하면 1972년 12월 아폴로 17호 임무 이후 약 52년 만에 달에 도달한 미국 우주선이자 세계 최초의 민간 달 탐사선으로 기록돼요. 오디세우스는 약 일주일간의 항해 끝에 오는 22일 달의 남극 표면에 착륙을 시도하지요. 공중전화 부스 정도 크기의 오디세우스에는 6개의 관측 및 탐사 장비들이 실려 있어요. 달 착륙에 성공한다면 미국 주도의 유인(사람이 있음) 달 탐사 프로젝트인 ‘아르테미스’에 앞서 달의 환경을 관찰하고 측정하는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에요. 한편 NASA는 오디세우스에 장비를 실어 보내 달에 내려놓는 대가로 인튜이티브 머신스에 1억1800만 달러(약 1573억 원)를 지불한 것으로 알려져요. 아르테미스 프로젝트를 준비하기 위한 ‘민간 달 탑재체 수송 서비스(CLPS)’의 일환이에요. [한 뼘 더] 민간 달 탐사, 이번엔 성공할 수 있을까 앞서 지난달 미국의 우주기업 애스트로보틱이 세계 최초의 민간 달 착륙선인 ‘페레그린’을 발사한 바 있어요. 당시 페레그린은 우주에서 태양광 충전이 가능하도록 자리를 제대로 잡지 못하고 심각한 연료 누출 문제까지 발생해 달 착륙은 시도조차 하지 못했지요. 이번에 발사한 오디세우스가 달 착륙에 성공하며 ‘민간 최초의 달 탐사선’이라는 역사를 쓰게 될지 관심을 모아요.
2024-02-18 11:45:21
동아일보 사설을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쓴 ‘눈높이 사설’이 월, 수, 금 실립니다. 사설 속 배경지식을 익히고 핵심 내용을 문단별로 정리하다보면 논리력과 독해력이 키워집니다. [1] 한국의 조선(배를 설계하여 만듦)업계가 올해 1분기 지난해 같은 기간의 10배에 달하는 수주(주문을 받음)를 따내며 세계 1위를 차지했다. 1분기 세계 선박 발주(물건을 보내 달라고 주문함)량 1024만CGT(표준선 환산톤수·323척)의 52%인 ㉠CGT를 차지하며 중국을 제친 것이다. 중국의 물량공세와 수주 가뭄에 시달리며 사양산업(사회, 경제, 기술 혁신 등의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고 쇠퇴하는 산업) 취급을 받던 것이 불과 몇 년 전이다. [2] 한국의 조선 산업은 중국이 세계시장 1위에 오른 2012년부터 추락하기 시작했다. 살아남기 위한 고강도(강도가 높음) 구조조정(기업 경영에서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사업 구조나 조직 구조를 개선하는 것)이 불가피해지면서 조선업 종사자가 많은 거제와 울산은 도시 전체가 타격을 받았다. 현대중공업그룹이 2014년 임원의 3분의 1을 감축한 이래 국내 조선업계 인력은 절반 이하 수준으로 줄었다. [3] 절박한 위기상황에서도 K조선은 희망을 포기하지 않았다. 환경 규제로 스마트·친환경 선박의 수요가 커질 것을 대비하며 기술력을 높여 *액화천연가스(LNG) 선박에 주력(어떤 일에 온 힘을 기울임)했다. 글로벌 친환경 추진선 시장에서 한국조선해양(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지주사)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빅3’가 이끄는 K조선이 올해 1분기 수주한 비율이 무려 78%다. 피눈물 나는 노력 끝에 대우조선해양은 2017년부터 4년 연속, 한국조선해양은 2019년부터 2년 연속 영업이익 흑자(수입이 지출보다 많아 이익이 생기는 것)를 내고 있다. [4] 수주 세계 1위를 되찾았다고 하지만 수익성 개선 측면에서는 아직 갈 길이 먼 것도 사실이다. 선박은 수주 계약을 따내고 건조(건물이나 배 등을 설계해 만듦)에 들어가 인도(사물이나 권리 등을 넘겨줌)까지 통상 1, 2년이 걸리기 때문에 업체들의 본격적인 실적 개선은 내년 이후부터 기대할 수 있다. [5] 하나의 산업이 세계 1위까지 오르는 데에는 오랜 노력과 투자가 필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국내 산업계에 후방 효과(어떤 산업이 발전하면 그 산업과 연관된 다른 산업들이 발전하는 효과)가 큰 K조선의 부활은 값지다. 한때 조선업계를 석권(빠른 기세로 세력 범위를 넓히는 것)했던 중국은 값싼 인건비(사람을 부리는 데에 드는 비용)에 의존하면서 경쟁력을 키우지 못해 세계 1위 자리를 한국에 내줬다. 빠르게 변하는 글로벌 산업계에서 영원한 1등은 없다. 국내외 경영환경 변화에 맞춰 뼈를 깎는 자구(스스로 구원함) 노력과 기술개혁을 해 온 K조선의 반가운 부활이 한국 제조업의 갈 길을 보여준다. 동아일보 4월 7일 자 사설 정리
2021-04-08 16:33:00 2022-06-16 14:14:22
세계적인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성장과 입대(군대에 들어가 군인이 됨) 이야기가 미국에서 만화책으로 출간돼요.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미국 출판사 틸다웨이브는 BTS를 주인공으로 한 22쪽 분량의 만화책을 페임(FAME) 시리즈의 신작으로 선보일 예정이에요. 페임 시리즈는 가수와 배우, 스포츠 스타 등 유명인들의 삶과 업적을 만화로 소개하는 연속물. 앞서 미국의 유명 팝가수 비욘세와 테일러 스위프트, 영국 출신의 세계적인 축구선수 데이비드 베컴 등을 주인공으로 다룬 바 있지요. BTS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만화 ‘페임:BTS’에는 2013년 데뷔 이래 수많은 히트곡을 발표하며 세계적인 K팝 신드롬을 일으키는 한편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희망을 전했던 BTS의 이야기가 담겼어요. 또 지난 2022년 멤버 진을 시작으로 한 멤버들의 입대 과정을 통해 이들이 군인으로 변화하는 모습도 만화에서 등장한다고 로이터는 전했지요. 한편 만화 ‘페임:BTS’는 종이와 디지털 두 가지 형식으로 제작됐으며 오는 10일 정식 출간돼요.
2024-01-07 11:55:32 2024-01-09 13:16:27
지난해 세계 각국이 지출한 국방비(국토를 방어하는 데 쓰는 비용)가 2조2000억 달러(약 2930조 원)에 달하며 사상 최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영국의 국제문제전략연구소(IISS)는 최근 ‘세계 군사력 균형 평가 보고서’를 내놓으며 지난해 세계 국방비 총액이 전년보다 9% 증가했다고 밝혔어요. 특히 지난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동맹국의 지출은 전 세계 국방비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어요. 나토는 미국, 캐나다, 유럽 등 서방 국가가 참여하는 집단방위기구예요. 지난해 미국이 지출한 국방비는 9000억 달러(약 1200조 원)로, 전 세계 국방비의 40.5%를 차지했어요. 나머지 나토 동맹국의 지출은 17.3%에 해당했지요. 러시아의 위협이 커지면서 유럽 국가들이 국방비를 늘리고 있는 것으로 분석돼요. 우크라이나와 전쟁 중인 러시아는 연간 정부 지출의 30% 이상을 국방에 쏟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이는 우크라이나 국방비의 3배가 넘는 액수. IISS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이 다른 나라의 국방비 계획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평가했어요. 오랜 기간에 걸쳐 싸우는 전쟁에 대비해야 한다는 인식을 줬다는 분석이에요. 보고서는 중국의 국방비가 29년 연속으로 늘어 지난해 아시아 지역 국방비의 43%를 차지했다고 짚으면서 이런 흐름이 이웃 국가의 국방비 확대를 부추기고 있다고 지적했어요. 대만은 올해 사상 최대의 국방 예산을 발표했으며 한국과 일본 또한 북한의 도발에 대비하기 위해 국방 지출을 늘리는 추세예요. 연구소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 이스라엘과 하마스 전쟁 등의 영향으로 전 세계 각국이 군사비용을 늘리고 있는 가운데 세계가 불안정한 시대에 접어들었다고 진단했어요. 이어 올해 국방비 지출은 더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어요.
2024-02-15 12:09:36
북대서양 연구기관 CIEM은 대서양 프랑스 해역에서만 매년 9000마리가량의 돌고래가 어업 과정에서 목숨을 잃는다고 집계했다. BBC 홈페이지 캡처 프랑스 정부가 돌고래를 보호하기 위해 영토 서쪽의 브르타뉴반도를 둘러싼 비스케이 만에서 거의 모든 어업(물고기 등을 잡는 산업)을 금지하기로 했어요. AFP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지난 22일부터 다음 달 20일까지 약 한 달간 대서양(유럽·아프리카 대륙과 남·북아메리카 대륙 사이의 바다)에서 길이 8m 이상의 선박이 어업을 할 수 없게 됐어요. 프랑스에는 해당 기준에 들어맞는 선박이 약 450척 있는 것으로 알려져요. 이 같은 금지 조치는 국가 안보를 이유로 어업을 금지했던 제2차 세계대전(1939∼1945년 유럽, 아시아 등지에서 벌어진 세계적 규모의 전쟁) 이후 처음. 앞서 북대서양 연구기관 CIEM은 대서양 프랑스 해역에서만 매년 9000마리가량의 돌고래가 어업 과정에서 의도치 않게 목숨을 잃는 것으로 집계했어요. 환경운동가들은 해양 포유동물 보호를 촉구하며 특히 돌고래가 대서양 해안에서 어획용 그물 등에 걸리는 피해를 막아야 한다고 요구해왔지요. 이에 따라 프랑스 정부가 이번에 어업 전면 금지령을 내리게 된 것으로 전해져요. 프랑스 정부는 어업 종사자에게 금지 조치에 따른 보상을 해줄 방침이지만 현지 수산업계와 어민들은 크게 반발하고 있어요. 정부가 금지 대상으로 정한 길이 9∼11m 선박은 돌고래 사냥용에 쓰이는 종류가 아니라며 한 달 동안 생계활동을 멈추라는 것은 말도 안 된다는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지요. 정부 보상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이어져요. 수산업계에선 이번 조치의 여파로 6000만 유로(873억 원) 상당의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어요. [나는 토론왕] 대서양 어업 금지 조치에 대한 내 생각은? 프랑스 정부가 돌고래 보호를 위해 대서양 연안에서 거의 모든 어업을 금지하기로 했어요. 수산업계와 어민들은 한 달간 어업을 못하면 생계가 곤란해진다고 반발하고 있지요. 돌고래를 보호하기 위해 어업을 금지해야 할까요? 아니면 어민들을 위해 어업을 금지하면 안 될까요? 내 생각은 무엇인지 논리적 근거와 함께 말해보아요. ※ 자신의 의견을 어린이동아 온라인 카페(cafe.naver.com/kidsdonga) ‘나는 토론왕’ 게시판에 댓글로 달아 주세요. 논리적인 댓글은 지면에 소개됩니다.
2024-01-22 13:07:42
지진이 발생한 대만 화롄에 구조대가 충돌한 모습지난 3일(현지시간) 오전 7시경 대만 북동부 화롄에서 남동쪽으로 약 25㎞ 떨어진 바다에서 규모 7.2의 강한 지진 발생해 건물이 무너져 인명(사람의 목숨) 피해가 잇따랐어요. 1999년 9월 21일 발생해 2400여 명의 목숨을 앗아간 ‘921 대지진’ 이후 25년 만에 대만에서 강력한 지진이 또 다시 발생한 것.대만 중앙기상국(CWA)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 58분(현지시간) 화롄 인근 앞바다에서 규모 7.2의 지진이 발생했어요. 이번 지진은 화롄에서 138㎞ 떨어진 수도인 타이베이에서도 큰 진동이 느껴질 만큼 강력했으며 규모 6.5 이상의 여진(큰 지진 이후 잇따라 일어나는 작은 지진)이 수차례 이어졌어요.대만 중앙통신사(CNA)에 따르면 4일 오전 7시(현지시간) 기준 강진으로 9명이 숨지고 1000여 명이 다친 것으로 조사됐어요. 100여 명은 무너진 건물 등에 고립돼 있어 구조 작업이 진행 중이에요. CWA는 진원(지진이 처음 시작된 곳)의 깊이가 약 20㎞로, 진앙(최초로 지진파가 발생한 지역의 바로 위)이 육지와 상당히 가까워 대만 전 지역에서 지진을 느꼈을 것이라고 전했어요. 앞으로 3, 4일간 규모 6.5 이상의 여진이 계속될 가능성이 있다고도 경고했어요.이번 강진으로 세계 경제가 주춤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어요. 대만 전역에는 세계 최대의 파운드리(반도체 수탁 생산) 기업인 TSMC의 공장이 위치했어요. 그러나 강진으로 TSMC의 일부 공장이 한때 가동을 멈추며 반도체 생산이 한동안 중단됐지요. 따라서 세계 반도체 공급에 차질이 빚어져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분석이에요.한편 파운드리는 반도체를 직접 설계하진 않고 디자인을 넘겨받아 반도체 칩의 생산만을 담당하는 기업을 말해요. 대만은 스마트폰, 노트북뿐 아니라 인공지능(AI) 관련 기기에도 들어가는 최고 사양의 시스템(비메모리) 반도체를 80∼90%를 공급하는 세계 반도체 생산의 중심지예요.
2024-04-04 13:1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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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AI’의 CEO였던 샘 올트먼이 최근 마이크로소프트(MS)에 합류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타임 홈페이지 캡처미국의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오픈AI’의 최고경영자(CEO)였던 샘 올트먼이 마이크로소프트(MS)에 몸담게 되었어요. 2015년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등이 공동 설립한 오픈AI는 AI 채팅 로봇 ‘챗GPT’를 탄생시킨 회사. 올트먼은 ‘챗GPT의 아버지’로 불렸지요.사티아 나델라 MS CEO는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에 “올트먼과 동료들이 MS에서 새로운 AI 연구팀을 이끌게 된다는 소식을 전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그들의 성공에 아낌없이 지원할 날이 하루빨리 오기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최근 오픈AI 이사회(회사의 업무 집행에 관한 의사를 결정하는 기관)는 올트먼을 해임(지위나 맡은 임무를 그만두게 함)하기로 최종 결정했어요. 이사회는 “소통에 솔직하지 않아 일관성이 없는 모습을 보여, 회사를 이끌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의문이 생긴다”는 이유를 들었습니다.하지만 일각에서는 AI 윤리에 대한 올트먼과 이사회 사이의 갈등이 진짜 이유일 것이라는 추측이 제기됐어요. 올트먼은 공격적으로 AI를 개발하자고 주장했던 반면, 일부 이사회 구성원들은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고 말해 의견이 상충(맞지 아니하고 서로 어긋남)되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지요.미국 경제전문지 타임 등 외신에 따르면 올트먼이 MS로 거취를 옮긴 데에는 MS가 오픈AI에 지금까지 약 130억 달러(우리돈 약 16조 7000억 원)를 투자하고 AI 실행을 위한 컴퓨터 작업에 큰 도움을 주었던 것이 배경으로 지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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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사카 컵라면 박물관에 전시돼 있는 다양한 컵라면의 모습. 가디언 홈페이지 캡처 세계적인 물가 상승의 영향으로 생활비를 아끼려는 사람들이 라면을 즐겨 찾고 있어요. 지난해 세계 50여 개국에서 끓여먹은 라면의 소비량은 역대 최고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지요. 영국 일간 가디언은 전 세계적으로 높은 물가에 라면을 먹는 사람이 늘고 있다고 최근 보도했어요. 일본 오사카에 있는 세계 인스턴트면 협회 집계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50여 개 나라 사람들은 역대 최다인 1212억 그릇의 라면을 끓여 먹었어요. 세계 라면 소비량을 살펴보면 지난해 가장 많은 라면을 먹은 국가는 중국. 인도네시아와 인도가 차례로 뒤를 이었어요. 가디언은 세계 라면 소비량 3위에 인도가 오른 점에 주목했어요. 과거 라면을 즐겨 먹지 않던 나라들에서도 라면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지요. 멕시코의 라면 수요는 지난 2021년 17.2% 증가했으며 코로나19 팬데믹이 사실상 끝난 지난해에도 11% 성장했다고 알려져요. 미국에서도 생계비 부담을 덜기 위해 인스턴트 라면을 먹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라면은 코로나19 팬데믹과 치솟는 물가의 여파로 세계적인 음식으로 거듭나고 있어요. 라면 회사들은 세계 각국의 현지 입맛을 공략하는 제품을 발 빠르게 내놓고 있지요. 전문가들은 젊은 인구가 많은 인도와 아프리카 국가 등을 중심으로 라면 시장이 앞으로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어요. 한편, 라면이 세계적인 인기를 끌면서 한국 라면도 해외에서 불티나게 팔리고 있어요. 지난 20일 관세청 수출입 무역통계에 따르면 올해 1∼10월 한국의 라면 수출액은 사상 처음으로 1조 원을 넘어섰지요. [한 뼘 더] 우리나라의 라면 소비량은 세계 8위 세계 인스턴트면 협회 집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라면 소비량은 세계 8위인 것으로 드러났어요. 베트남과 일본이 각각 4위와 5위로 선두권에 들었으며 미국과 필리핀이 6위와 7위를 차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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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팝포플래닛을 설립한 이다연 씨의 모습. BBC 홈페이지 캡처 K팝 기후 활동가이자 기후 활동 단체 ‘케이팝포플래닛(Kpop4planet)’을 세운 이다연 씨가 영국 BBC가 선정한 ‘올해의 여성 100인’에 이름을 올렸어요. BBC는 매년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준 여성들을 선정해 발표하고 있지요. BBC는 21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이다연은 케이팝포플래닛을 통해 기후 위기에 맞서도록 전 세계 K팝 팬들을 모으고 있다”면서 “2021년 설립된 이 단체는 한국 최대 엔터테인먼트 레이블에 기후 대응과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사용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어요. 올해 이 명단에 포함된 한국인은 이 씨가 유일해서 더욱 주목받아요. ‘케이팝포플래닛’은 전 세계 K팝 팬들과 함께 기후 대응을 실천하기 위해 만들어진 단체. 수많은 음반이 불필요하게 많이 생산되고 버려지는 것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지요. 음반이나 팬클럽 굿즈 등은 플라스틱으로 만드는 경우가 많아 지구 환경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기에 이런 물건의 제작을 최소화하고, 디지털 플랫폼 앨범 등을 만드는 방식으로 환경을 보호해야 한다는 것. 이 씨는 “우리는 변화를 이룰 때까지 절대 포기하지 않을 것이며 기후 위기에 맞서 싸우기 위해 앞으로도 계속해서 움직일 것”이라고 밝혔어요. [한 뼘 더] 올해의 여성 100인에 선정된 다른 여성들은? ‘올해의 여성 100인’ 명단에는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의 부인 미셸 오바마도 포함됐어요. 미셸 오바마는 전 세계 여자 청소년들의 교육 보장을 위해 힘쓰는 ‘소녀들의 기회 동맹’를 창설했어요. 이 외에 올해 여자 발롱도르(프랑스 잡지 ‘프랑스 풋볼’이 매년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활약을 펼친 축구 선수를 선정해 주는 상) 수상자인 스페인 여자 축구선수 아이티나 본마티, 반인도주의 범죄 피해자 등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선 레바논계 영국 국제 인권 변호사 아말 클루니도 이름을 올렸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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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론 머스크가 내놓은 향수 ‘번트 헤어’의 제품 이미지. 일론 머스크 트위터 캡처 미국의 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최고경영자(CEO)인 일론 머스크가 테슬라의 자회사(모회사의 지배를 받는 회사) 보링컴퍼니를 통해 ‘번트 헤어(Burnt Hair)’라는 남성용 향수를 출시했는데, 약 일주일 만에 3만개가 모두 팔린 것으로 알려졌다. 머스크는 종종 ‘깜짝 상품’을 내놓고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홍보하며 판매한다. 머스크는 최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트위터를 통해 ‘지상 최고의 향수’라는 문구와 함께 번트 헤어 향수를 구매할 수 있는 보링컴퍼니의 판매 사이트 주소를 올렸다. 아울러 트위터 소개란을 ‘향수 판매원’으로 바꾸며 적극적으로 홍보에 나섰다. 머스크는 향수 판매를 시작한 지 하루도 되지 않아 100만 달러(약 14억3000만 원)의 판매 수익을 올렸다고 밝혔다. 번트 헤어의 가격은 1병당 100달러(약 14만3000원)이며 가상화폐(사이버상으로만 거래되는 전자화폐의 일종)인 도지코인으로도 구매할 수 있다. 향수는 한정판으로 총 3만개만 판매한 것으로 알려졌다. 20일 기준 향수는 모두 팔려 품절 상태다. 로이터 통신 등 외신은 머스크가 향수 사업에 뛰어든 이유에 대해 트위터를 인수(물건이나 권리를 건네받음)하기 위한 자금을 얻으려는 목적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머스크는 트위터를 인수하겠다고 밝히고 트위터와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실제로 머스크는 트위터에 향수 홍보 글을 올리며 우스갯소리로 “트위터를 인수할 수 있도록 나의 향수를 사 달라”고 밝힌 바 있다. [한 뼘 더] ‘깜짝 상품’ 판매하는 머스크! 테슬라를 비롯해 민간우주업체 스페이스X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을 이끌며 세계 최고 1위 부자 자리에 있는 머스크는 이번에 내놓은 향수 외에도 이색 상품들을 내놓고 깜짝 판매하는 걸로 유명해요. ‘테슬라 쇼트 쇼츠’라는 반바지를 판매하기도 했고, 화염 방사기를 개당 500달러(약 71만5000원)에 판매해 1000만 달러(약 143억 원)의 높은 수익을 거두기도 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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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 프라이데이 시즌을 맞아 미국 뉴욕의 한 매장을 찾은 소비자들의 모습. CNBC 홈페이지 캡처 미국에서 가장 큰 폭으로 세일하는 시즌인 ‘블랙 프라이데이(Black Friday)’의 올해 온라인 매출이 최대치를 기록했어요. 블랙 프라이데이는 미국의 추수감사절(매년 11월 넷째 목요일) 다음날인 금요일로, 1년 중 가장 세일을 많이 하는 시즌이 시작되는 날을 말해요. ‘블랙 프라이데이’를 우리말로 하면 ‘검은 금요일’인데 이는 수입이 지출보다 많아 이익이 생기는 ‘흑자’를 표시할 때 주로 흑색 잉크를 쓴다는 점에서 유래했어요. 이 시기 많은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면서 상인들이 흑자를 보는 경우가 많지요. 미국 CNBC 등 외신은 “어도비 애널리틱스(Adobe Analytics)의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블랙 프라이데이로 미국 온라인 매출이 약 98억 달러(약 12조 7890억 원)를 기록했으며, 이는 1년 전보다 7.5%로 증가한 실적이자 사상 최고치다”라고 최근 보도했어요. 최근 세계적으로 물가가 오르는 인플레이션이 지속되면서 소비자들이 평소보다 큰 할인을 하는 블랙 프라이데이를 기다렸다가 이 시기에 맞춰 지갑을 열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와요. 보고서에 따르면 이번 블랙 프라이데이에 많이 팔린 품목은 스마트워치, 텔레비전 등과 같은 전자제품. 이런 제품들의 할인율이 높아 보다 많은 소비자가 선택한 것이라는 평가가 나와요. 미국의 경제전문 블룸버그통신은 “고물가에 높은 금리(빌려준 돈이나 예금에 붙는 이자)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 블랙 프라이데이의 매출 기록은 미국의 소비 경제가 회복되고 있다는 긍정적인 신호”라고 분석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