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첫걸음
아르헨티나 출신의 세계적인 축구 선수 리오넬 메시(36·인터 마이애미 CF)가 지난해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 경기에서 착용한 유니폼 6벌이 경매에서 780만 달러(약 101억 원)에 낙찰됐어요.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메시가 입었던 유니폼 상의 6벌이 미국 뉴욕 소더비 경매에서 780만 달러에 팔렸어요. 메시는 카타르 월드컵에서 7골을 넣는 등 맹활약을 펼치며 아르헨티나의 월드컵 우승을 이끌었어요. 대회에서 최고의 활약을 펼친 선수에게 주어지는 골든볼도 수상했지요. 경매에는 메시가 월드컵 전반전에서 입었던 유니폼 7벌 가운데 6벌이 나왔어요. 프랑스와의 결승전을 포함해 크로아티아와의 준결승, 네덜란드와의 8강, 호주와의 16강 그리고 조별리그 3경기 중 2경기에서 메시가 전반전에 입었던 것들이지요. 경매 업체 소더비는 나머지 한 벌에 대해 폴란드와의 조별 예선 경기 당시 상대팀 선수와 교환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어요. 메시의 유니폼은 이번 경매를 통해 스포츠 기념품 중 역사상 세 번째로 비싼 유니폼으로 자리했어요. 역사상 최고가는 1010만 달러(약 130억 원)의 미국의 농구 황제 마이클 조던의 유니폼. 두 번째는 928만 달러(약 120억 원)에 팔린 아르헨티나의 전설적 축구선수 디에고 마라도나의 유니폼이에요. 한편 메시는 유니폼을 경매에 부치며 “경매 수익금 일부를 스페인 바르셀로나 아동병원에 기부해 질병으로 고통 받는 어린이들을 위해 쓰겠다”고 밝혔어요.
2023-12-17 11:00:42 2023-12-17 11:01:39
재테크 첫걸음
옵티머스 2세대가 달걀을 삶는 과제를 하는 모습 미국의 전기차 기업 테슬라가 사람의 움직임을 빼닮은 인공지능(AI) 휴머노이드 ‘옵티머스 2세대’를 선보였어요. 휴머노이드는 인간의 형태와 특징을 지닌 로봇이에요. 테슬라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X(옛 트위터)를 통해 옵티머스 2세대의 모습이 담긴 영상을 공개하며 “이전 버전보다 10㎏가량 가벼워졌고 30% 이상 더 빠른 속도로 걸을 수 있으며 촉각(피부에 닿아서 느껴지는 감각) 센서가 달려있는 손은 11개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다”고 설명했어요. 옵티머스는 테슬라가 지난 2021년 처음 공개한 휴머노이드로, 자동차 공장에서 부품 운반용 등으로 활용하기 위해 개발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요. 이번에 공개된 옵티머스 2세대는 지난 3월 공개된 옵티머스 1세대의 후속 모델로 더욱 발전된 움직임을 자랑했어요. 영상 속 옵티머스 2세대는 손가락을 정교하게 움직이며 달걀을 깨뜨리지 않고 집어 끓는 물에 넣는 과제를 수행했어요. 또 이전 세대보다 빠르고 안정적인 걸음으로 걷고 완벽하게 앉았다 일어나는 운동 자세를 선보였지요. 영상 끝자락에는 춤을 추는 모습도 등장했어요. 옵티머스 2세대가 이전 모델에 비해 훨씬 빠르게 걷는 모습에 영상을 편집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기도 했어요. 이에 옵티머스의 수석 개발자인 줄리안 이바르즈는 SNS를 통해 “영상은 속도를 높이지 않은 실시간의 모습이다”라고 해명했지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옵티머스가 신경망(사람의 두뇌와 비슷한 방식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원리)을 훈련해 기본적인 작업을 수행한다면 공장의 단순노동을 대체하거나 가사도우미 또는 인간의 동반자로 활용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어요. 지난해에는 이 로봇의 가격이 3∼5년 안에 2만 달러(2640만 원) 이하로 판매될 것이라고 전했지요.
2023-12-14 12:38:12
재테크 첫걸음
크리스피크림 도넛은 프랑스인들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새로운 맛의 도넛을 준비한 것으로 알려진다 미국의 패스트푸드 체인점 도넛이 바게트(길쭉한 막대기 모양의 빵)의 본고장으로 여겨지는 프랑스에서 젊은이들의 입맛을 사로잡아 눈길을 끌어요.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지난 6일 프랑스 파리의 중심부 상점가에서 500명가량의 인파가 미국 프랜차이즈 크리스피크림 도넛의 프랑스 1호 매장 오픈을 새벽부터 기다리고 있었어요. NYT는 “바게트와 크루아상(초승달 모양의 빵)을 주식으로 먹던 프랑스인들이 설탕 바른 미국 도넛에 열광하는 모습은 과거에는 비현실적으로 여겨졌을 것”이라고 짚었지요. 요즘 프랑스 젊은이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미국의 ‘맛’은 크리스피크림 도넛만이 아니에요. 지난봄, 미국 패스트푸드 체인 파파이스가 파리에 첫 매장을 열었을 당시에도 뜨거운 관심을 받았으며 맥도널드의 경우 미국 다음으로 가장 높은 수익을 프랑스에서 거두고 있지요. 이미 프랑스에 진출했던 △버거킹 △KFC △스타벅스 △도미노피자 등의 업체들도 프랑스 내 매장 확대를 꾀하고 있어요. 이에 대해 NYT는 프랑스 젊은 세대가 간단한 식사 문화에 익숙해지고 있으며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으며 배달 음식 서비스가 확산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어요. 미국 패스트푸드 브랜드들이 해외시장 진출에 적극적인 상황도 함께 작용했지요. 음식·숙박업 컨설팅 전략가 아론 앨런은 “미국 패스트푸드 브랜드들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며 “패스트푸드를 관대하게 받아들일 국가에 너도나도 진출하려는 상황”이라고 설명했어요. 한편 지난 4월 프랑스 현지 매체 르피가로는 ‘미식의 나라’ 프랑스가 ‘정크푸드 왕국’이 됐다고 보도한 바 있어요. 지난해 프랑스 내 패스트푸드 매장의 매출은 전년도인 2021년과 비교해 26% 증가했으며 매장 수는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에 비해 17% 증가했다고 알려져요. [한 뼘 더] 유럽에서 영향력 확대하는 미국 프랜차이즈 미국의 글로벌 커피 체인점 스타벅스가 ‘에스프레소의 본고장’ 이탈리아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어요. 지난해 4월 로마의 한 쇼핑몰에 로마 내 첫 번째 스타벅스 매장이 들어선 이후 최근 4호 매장을 열었지요. 커피에 대한 자부심이 강한 이탈리아 시민들은 과거 스타벅스의 진출 소식에 거세게 항의했어요. 하지만 결국 스타벅스는 이탈리아에서 성공을 거두며 공격적으로 매장을 확장하고 있지요.
2023-12-10 13:00:30
재테크 첫걸음
미국의 정보기술(IT) 기업 애플의 창업자 스티브 잡스(1955∼2011)가 47년 전 서명한 4.01달러(약 5000원) 수표가 약 3만 달러(약 4000만 원)에 거래될 예정이에요. 수표는 많은 양의 현금을 대신하는 종이. 은행 계좌를 가진 사람이 일정 금액의 수표를 발급(증명서 따위를 발행하여 줌)하면 수표를 받은 사람이 은행으로부터 해당 금액을 지급받는 방식이지요. 비즈니스인사이더 등 외신에 따르면 스티브 잡스가 1976년 7월 23일에 자필로 쓴 수표가 RR옥션 온라인 경매에 등장했어요. RR옥션 측은 낙찰가로 2만5000달러 정도를 예상했지만 현재 가격은 3만250달러(약 3972만 원)까지 치솟았어요. 경매가 끝나기까지 아직 시간이 남아 최종 입찰가는 이보다 더 높아질 가능성도 있어요. RR옥션에 따르면 해당 수표는 1976년 잡스가 은행에서 발행해 전자 제품 판매 업체 ‘라디오셱’에 지불한 것이에요. 라디오셱은 지난 2015년에 파산했지만, 20세기 초 미국 IT업계에 많은 영향을 준 것으로 알려져요. 이를 두고 업체 측은 “잘 알려지지 않은 IT업계의 과거 주역과 애플의 연관 관계를 보여주는 흥미로운 수표”라고 설명했어요. 한편 잡스가 남긴 물건들은 현재 엄청난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어요. 서명을 잘 남기지 않던 잡스의 습관 때문에 그의 자필이 담긴 문서는 더욱 큰 관심을 받고 있지요.
2023-12-07 11:17:11
재테크 첫걸음
브라질의 한 지방의회에서 챗GPT가 작성한 조례가 통과된 사실이 알려지며 논란이다 남미 나라 브라질에서 인공지능(AI)이 구상한 조례가 지방의회의 입법(법을 제정함) 절차를 통과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며 논란이 불거졌어요. 조례는 지방자치단체가 만들어 정한 자치 법규(법률상의 규정)를 말해요. 브라질 매체 G1 등 외신에 따르면 브라질 남부의 포르투알레그리 시의회는 수도 계량기(수도를 통해 공급되는 물 소비량을 재는 기구)를 도둑맞은 가정에 정부가 교체 비용을 청구(돈 등을 달라고 요구함)하지 못하도록 하는 조례를 시의원 36명의 만장일치(모든 사람의 의견이 같음)로 통과시켰어요. 이 조례는 지난달 23일부터 시행됐지요. 그런데 해당 조례를 발의(심의할 안건을 내놓음)한 하미루 호자리우 시의원은 최근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AI만으로 조례를 만든 브라질 최초의 사례”라는 사실을 밝혔어요. 그는 오픈AI의 생성형 AI인 ‘챗GPT’를 활용해 49개 단어를 입력한 뒤 몇 초 만에 조례의 초안을 확인했다고 전했지요. 이어 AI가 원래 제안보다 더 나은 개선책까지 스스로 제시했다고 밝혔어요. 현지에선 호자리우 시의원이 AI를 사용해 법안을 만든 사실을 해당 조례가 시행될 때까지 밝히지 않은 것이 적절한지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어요. 시의회 의장 아미우통 소스마이어는 “위험한 사례”라고 경고하며 AI의 입법 활동에 대해 우려했어요. 반면 호자리우 시의원은 “AI 기술이 비용 절감과 효율적인 작업에 도움이 된다”며 “어쩌면 앞으로 정치인들이 줄어들 수도 있다”는 농담 섞인 반응을 내놨다고 현지 매체 G1은 전했어요. 한편 지난 2월에는 남미 나라 콜롬비아에서 한 판사가 챗GPT를 이용해 판결문을 작성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된 바 있어요.
2023-12-06 11:23:10
재테크 첫걸음
초콜릿을 고르고 있는 소비자의 모습. 뉴욕타임스 홈페이지 캡처 초콜릿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올해 연말 파티에서 초콜릿케이크를 찾아보기 어렵게 될지도 몰라요. 최근 엘니뇨(적도 부근의 바닷물 온도가 오르는 현상) 등으로 초콜릿의 원료인 카카오 열매를 생산하는 서아프리카 지역에 비가 많이 내려 카카오 생산량이 줄었고 이에 따라 초콜릿의 가격은 오르게 된 거예요. 초콜릿은 카카오 열매를 가공한 코코아로 만들어져요.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은 “엘니뇨를 비롯한 잦은 기상 이변은 카카오의 생산에 해를 끼치고 있다”면서 “기온이 상승하고 비가 불규칙하게 내리면 카카오가 썩거나 해충(해로운 곤충)의 피해를 입는 일이 많아져 수확량이 줄어든다”고 최근 보도했어요. 실제로 서아프리카 지역에서 재배되는 카카오의 양은 크게 감소했어요. 서아프리카의 코트디부아르는 전 세계 카카오 생산량의 약 44%를 차지하는 세계 최대의 카카오 생산지인데,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재배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요. 카카오 재배가 줄면서 이 농작물의 가격은 급등하고 있어요. 미국 뉴욕에선 최근 카카오의 가격이 1t(톤)당 3786달러(약 500만 원)을 기록하면서 1977년 이후 46년 만에 최고치로 치솟았어요. 특히 모임이나 파티가 많은 연말에는 초콜릿에 대한 수요(사려고 하는 욕구)가 더욱 높아지는데, 이에 비해 원료가 되는 코코아의 공급(물품 등을 제공함)은 부족해지면서 초콜릿 가격은 점차 높아질 가능성이 커요. 초콜릿을 가공해 만드는 초콜릿케이크의 가격도 덩달아 오를 수도 있지요.
2023-12-05 13:17:57
재테크 첫걸음
한 병원 신생아실이 텅 비어 있다 저출산으로 한국의 인구가 과거 흑사병이 창궐(전염병 등이 세차게 일어나 걷잡을 수 없이 퍼짐)했던 14세기 중세 유럽보다 더 빠른 속도로 감소할 수 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어요. 흑사병은 페스트균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전염병으로, 14∼17세기 유럽에서 유행하여 많은 희생자를 냈지요.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의 칼럼니스트 로스 다우서트는 ‘한국은 소멸하는가(Is South Korea Disappearing?)’라는 제목의 칼럼에서 “한국은 선진국에서 나타나는 인구감소 문제의 대표적인 연구 대상 국가”라고 언급하며 우리나라의 합계출산율(여성 1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자녀 수)을 집중 조명했어요. 지난달 29일 통계청이 발표한 ‘9월 인구동향’에 따르면 3분기 합계출산율은 0.7명. 1년 전보다 0.1명 줄었으며 3분기 기준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지요. 3분기 출생아 수는 5만6794명으로 작년 동기 대비 7381명 감소했어요. 다우서트는 “이 수준의 출산율을 유지하는 국가에선 한 세대를 구성하는 200명이 다음 세대에 70명으로 줄어들게 된다”며 “이 같은 인구감소는 14세기 흑사병으로 인한 유럽의 인구감소를 능가하는 것”이라고 짚었어요. 당시 유럽에서 흑사병으로 인해 정확히 몇 명이 사망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학계에선 인구 10명 중 5∼6명이 사망한 지역이 적지 않았다고 보고 있어요. 이는 한국의 극심한 저출산을 상황을 설명하기 위해 비유한 것으로 해석돼요. 그는 이어 “추가로 한 세대가 더 교체되는 실험을 수행하면 200명이었던 인구는 25명 밑으로 떨어지고 그에 더해 한 세대가 또 다시 교체되면 재난 소설에서 볼 법한 급속한 인구 붕괴 수준이 된다”며 “이 같은 한국의 출산율이 수십 년 동안 유지될 것이라 생각하지는 않지만, 2067년이면 한국 인구가 3500만 명 밑으로 떨어질 수 있다는 통계청의 전망이 현실이 되면 충분히 한국 사회를 위기에 몰아넣을 수 있다”고 우려했어요. [한 뼘 더] 한국의 저출산 상황에 국제적 관심 높아 올해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미국 하버드대 클로디아 골딘 교수도 한국의 합계출산율에 대해 언급한 바 있어요. 한국의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기성세대(사회 각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나이가 든 세대)의 인식이 변화해야 한다고 밝혔지요. 이번 칼럼을 쓴 다우서트는 한국의 저출산 원인으로 ‘학업 경쟁 문화’를 지적했어요. 그는 “현재 한국의 상황이 단순히 암울한 현상이기보단 미국에도 일어날 수 있는 일에 대한 경고일 것”이라고 말했어요.
2023-12-04 13:27:21
재테크 첫걸음
사다리에 올라탄 일꾼 한 명이 EU를 상징하는 12개의 별 중 하나를 깨부수는 모습이 담겼다. 포브스 홈페이지 캡처 영국을 중심으로 거리의 벽 등에 사회비판적인 메시지가 담긴 그림을 남기고 사라지는 ‘얼굴 없는 화가’ 뱅크시의 약 100만 파운드(약 16억 원) 가치의 벽화가 건물 철거와 함께 사라졌어요. 미국 CNN 방송에 따르면 해당 벽화는 영국이 유럽연합(EU)을 탈퇴하기로 결정한 이후인 2017년, 영국과 유럽 대륙을 잇는 잉글랜드 남동부의 항구도시 도버의 한 건물 벽면에 그려졌어요. 사다리에 올라탄 한 일꾼이 EU 깃발 안에 그려진 12개의 별 가운데 하나를 망치로 깨부수는 모습으로, 브렉시트(Brexit·영국의 EU 탈퇴)를 풍자(빗대어 비웃음)하는 의미를 담고 있지요. 자신이 누구인지 철저히 숨긴 채 활동하는 뱅크시는 이후 대리인을 통해 해당 벽화가 자신의 작품이라고 인정했어요. 이후 마을의 관광 명소 중 하나로 사랑받은 해당 벽화는 2019년 건물 외벽에 도료(겉에 발라 썩지 않게 하거나 채색하는 재료)가 덧칠되면서 사라졌지요. 도시 당국은 벽화의 복원을 시도했지만 실패했고 최근 진행된 도시 재생 사업으로 건물이 철거되면서 벽화는 완전히 사라지게 됐어요. 다만 이번 철거를 담당한 업체는 건물 잔해를 수거해 작품을 보존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고 알려져요. CNN에 따르면 철거 업체 대변인은 “벽화가 한차례 덧칠됐고 상태가 좋지 않아 성공 여부는 확실치 않다”면서도 “그림 속 별들과 남자, 사다리 부분을 분리해 내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어요. 해당 업체는 복원에 소요되는 모든 비용을 직접 부담하는 한편, 복원에 성공할 경우 해당 그림을 소유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져요. 한편 뱅크시 측은 건물 철거와 관련해 아무런 입장도 내놓지 않았어요.
2023-12-03 11:14:03
재테크 첫걸음
작업자들이 수확된 아보카도를 분류하는 모습. 뉴욕타임스 홈페이지 캡처 미국에서 과일 ‘아보카도’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아보카도를 재배하는 멕시코의 숲이 파괴되고 있어요. 미국으로 아보카도를 수출하기 위한 불법 벌채(나무를 베어 냄)가 이어지면서 나무들이 고통 받고 있는 것이에요.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 등 외신은 “아보카도에 대한 미국인들의 수요가 20년 전에 비해 3배 이상 늘어났다”면서 “이런 수요를 따라잡기 위해 멕시코에서 불법 벌채가 끊이지 않고 있는데, 특히 멕시코 서부의 삼림(산과 숲)이 무서운 속도로 파괴되고 있다”고 최근 보도했어요. 미국에서 아보카도의 인기가 치솟게 된 건 아보카도가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떠오르고 아보카도를 활용한 각종 조리법이 인기를 끌었기 때문. 미국이 멕시코에서 아보카도를 수입하기 시작한 건 40년밖에 되지 않았지만, 두 국가의 아보카도 무역 규모는 우리 돈으로 약 3조5000억 원에 달할 정도입니다. 문제는 이처럼 아보카도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불법 벌목업자들이 멕시코의 멀쩡한 숲을 없애고 아보카도 농장을 무분별하게 짓고 있다는 것이에요. 멕시코의 환경 운동가들은 “숲을 없애는 과정에서 화재가 자주 발생하면서 숲의 손실이 엄청나다”고 지적했어요. 이에 멕시코 환경 당국은 불법으로 벌채된 곳에서 자란 아보카도가 미국 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중단할 것을 요구했어요. 하지만 실제로 이곳에서 재배된 아보카도가 미국에서 거래되는 것이 제한되고 있지는 않다고 NYT는 전했어요. [한 뼘 더] 아보카도는 물 먹는 하마? 부드러운 식감에 영양이 가득한 아보카도는 ‘숲 속의 버터’로 불리며 세계적으로 인기를 누리는 과일입니다. 그런데 이런 아보카도를 재배하기 위해선 어마어마한 물이 사용되어 환경 파괴의 주범으로 꼽히기도 해요. 아보카도 나무 1그루를 키울 때 드는 물이 소나무 14그루에 드는 물의 양과 비슷한 것으로 알려져요.
2023-11-30 13:07:44
재테크 첫걸음
도리토스가 내놓은 ‘도리토스 사일런트’ 광고의 한 장면. 펩시코 제공 미국의 식품 기업 펩시코 아래의 과자 브랜드 ‘도리토스’가 온라인 음성 채팅 중 과자 씹는 소리를 없애주는 인공지능(AI) 애플리케이션(앱)을 개발했어요. 영상 통화나 온라인 게임을 하면서 음성 채팅을 할 때 상대방의 과자 씹는 소리가 거슬리는 소비자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함이지요.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헤드폰을 사용하는 통화에서 상대방의 과자 씹는 소리를 제거해주는 ‘도리토스 사일런트(silent·조용한)’라는 이름의 무료 앱을 개발했다”면서 “사실상 게임을 하는 사람들을 위해 개발된 이 앱은 PC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추후 다른 기기로도 확장할 예정”이라고 최근 보도했어요. 도리토스는 미국, 중국, 인도, 영국 등에서 약 3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온라인 게임을 하며 음성 채팅을 하는 많은 사람들이 상대방의 과자 씹는 소리를 싫어한다는 사실을 확인했어요. 도리토스는 사용자들의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덜 바삭한’ 과자를 출시하는 대신 소리에서 과자 씹는 소리만 제거하는 방법을 떠올렸어요. 약 500명의 사람들이 도리토스를 씹는 소리를 녹음한 뒤 AI에게 학습시켜 과자 씹는 소리와 사람의 목소리를 분리해내는 앱을 개발한 것. 도리토스와 협력해 앱을 개발한 업체 스무스 테크놀로지의 딜런 패시버 수석개발자는 “AI는 도리토스뿐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과자, 생야채 등 다른 씹는 소리도 구분할 수 있다”고 밝혔어요. 도리토스의 글로벌 마케팅 책임자 퍼낸도 커헤인은 “과거에는 식품을 어떻게 혁신할 것인지에 대해 생각했지만 이제 우리는 소비자가 어떤 경험을 하게 할 것인지에 대해 생각한다”고 말했어요.
2023-11-29 13:04:17
미국의 세계적인 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가 역대 최대 규모의 월드투어 콘서트인 ‘디 에라스 투어’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영국 스코틀랜드 공연에서 지진과 맞먹는 규모의 진동이 일어 화제예요. 미국 CNBC 방송 등 외신은 지난 7일부터 3일간 스위프트의 디 에라스 투어 공연이 진행된 스코틀랜드 에든버러 머리필드 스타디움에서 하루도 빠짐없이 지진계를 작동할 수 있는 수준의 진동이 발생했다고 보도했어요. 영국 지질조사서(BGS)에 따르면 진동의 규모는 과학적으로도 ‘지진’으로 인정 가능한 수준이었으며 공연장에서 6㎞ 이상 떨어진 연구소에서도 흔들림이 감지됐어요. 게다가 3일 중 가장 큰 지진이 발생한 7일에는 땅의 표면이 최대 23.4㎚(나노미터) 움직였지요. 스위프트의 에든버러 공연에는 첫날에만 약 7만3000명이 모이며 스코틀랜드 역사상 가장 많은 관객을 동원했어요. 2일차와 3일차에도 연일 사상 최대 관객 기록을 경신했지요. 엄청난 규모의 관중이 일으킨 이 진동은 특히 스위프트의 인기곡인 ‘Cruel Summer(크루얼 썸머)’ 등을 노래할 때 가장 크게 일었다고 알려져요. 칼럼 해리슨 BGS 지질학자는 “이날 콘서트장에는 차량용 배터리 최대 16대를 충전할 수 있는 에너지가 발생했다”며 “7만3000명의 관중이 춤과 함성만으로 땅을 흔들어 놓았다”고 말했어요. 한편 스위프트의 공연에서 지진에 버금가는 진동이 발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에요. 지난해 7월 미국 워싱턴 주 시애틀의 루먼 필드 경기장에서 열린 스위프트의 두 차례 공연 내내 인근 관측소의 지진계에 규모 2.3의 진동이 감지된 바 있지요. 당시 외신에선 이를 ‘스위프트 지진’이라고 칭했어요. [한 뼘 더] 떴다하면 지역 경제가 들썩이는 ‘스위프트 효과’ 영국 최대 은행인 바클레이즈는 스위프트의 투어 공연이 영국에 약 10억 파운드(약 1조7600억 원)의 경제적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분석했어요. 오는 7월에 예정된 파리올림픽보다 스위프트 공연을 보기 위해 유럽행을 택하는 미국인이 더 많은 데다 유럽에서도 팬들이 속속 공연장으로 몰리고 있지요. 지난해 3월 시작된 스위프트의 디 에라스 투어는 첫 8개월 동안 10억 달러(약 1조 3900억 원)의 수익을 돌파하며 이미 역대 최고 수익을 올린 콘서트 투어라는 기록을 세웠어요.
2024-06-16 12:39:05
국내 연구진이 ‘육지거북’의 걸음걸이에서 영감받은 ‘거북이 로봇’을 개발했어요. 거북이를 닮은 이 보행(걸어 다님) 로봇은 에너지 효율을 크게 높여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를 모아요.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디지스트)은 로봇 및 기계전자공학과 윤동원 교수 연구팀의 육지거북을 모방한 보행 로봇의 에너지 효율 향상 연구가 국제학술지 어드밴스드 인텔리전트 시스템 표지를 장식했다고 최근 밝혔어요. 보행 로봇은 험준한 환경에도 잘 이동할 수 있지만, 바퀴형 로봇에 비해 에너지 소모(써서 없앰)가 빠르다는 점이 한계로 꼽혀 왔어요. 이에 보행 로봇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요. 그간 연구는 주로 타조처럼 빠르게 이동하는 동물들을 모방하는 것에 주목해 왔어요. 반면 연구팀은 느리지만 효율적으로 움직인다고 알려진 육지거북의 보행에 주목했지요. 육지거북이 자신의 무게에 비해 에너지를 덜 소모하며 걷는 비결은 독특한 보행 방법에 있어요. 배를 바닥에 끌면서 대각선의 다리를 동시에 움직여 무게를 분산시키고 근육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지요. 이를 로봇에 적용한 결과, 연구팀은 로봇의 크기와 질량 등의 설정을 바꿔도 다른 보행 방법에 비해 에너지 효율이 높다는 점을 확인했어요. 다양한 조건에서 수행한 실제 로봇 보행 실험에서도 결과는 동일했지요. 이번 연구를 통해 우주 탐사 및 구조 작업, 화물 운송 등 에너지 효율이 중요한 분야에서 로봇의 임무 수행 능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돼요.
2024-06-06 11:26:47
외식(밖에서 음식을 사 먹음) 물가가 치솟으면서 지난달 서울 식당에서 판매하는 삼겹살 1인분(200g)의 평균 가격이 처음으로 2만 원을 돌파했어요. 2014년 조사를 시작한 이래 삼겹살 1인분 가격이 2만 원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에요. 11일 한국소비자원 가격정보종합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지역 식당의 삼겹살 1인분 가격이 2만83원을 기록했어요. 4월 1만9981원보다 102원 올랐으며 3년 전인 2021년 5월(1만6581원)과 비교하면 3502원이나 높은 가격. 삼겹살 200g의 외식 가격은 2017년 11월 1만6000원을 처음 넘어선 이래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왔어요. 삼겹살 가격 인상은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가축용 돼지의 마릿수가 줄면서 돼지고기 가격이 오른 데 따른 것으로 추측돼요. 축산물품질평가원에 따르면 이날 돼지고기 1㎏의 평균 도매가격은 5885원으로, 올해 들어 가장 높았어요. 다만 지난달 돼지고기 가격 자체는 1년 전과 비교해 5.2% 낮았지만 쌈 채소와 같은 기타 재료 가격도 만만치 않은 데다 인건비와 공공요금 등의 비용도 전부 올라 외식 가격이 전반적으로 오른 것으로 분석돼요. 한편 천정부지(천장을 알지 못한다는 뜻으로, 물가가 한없이 오르기만 함)로 오르는 외식 물가에 김밥과 자장면, 비빔밥 등 다른 대표 외식 메뉴들의 가격도 일제히 뛰고 있어요. 김밥 한 줄은 4월 3362월에서 지난달 3423원으로, 자장면은 7146원에서 7223원으로 올랐으며, 지난달 비빔밥 한 그릇은 1만846원을 기록했어요.
2024-06-12 13:18:18
정부가 저출생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인구 국가비상사태’를 공식 선언했어요. 윤석열 대통령은 19일 ‘저출생 추세 반전을 위한 대책’을 주제로 진행한 ‘2024년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회의’에서 ‘인구 국가비상사태’를 선언했어요. 그리고 저출생 문제 해결을 위한 3대 핵심 분야로 △일·가정 양립(두 가지가 동시에 따로 성립함) △양육(아이를 보살펴서 자라게 함) △주거(일정한 곳에 머물러 살 집)를 꼽았어요. 총력(전체의 모든 힘) 대응을 위한 대책도 함께 발표했어요. 윤 대통령은 누구나 일을 하며 출산과 육아를 병행하도록 하겠다고 했어요. 이를 위해 현재 6.8%인 남성 육아휴직 사용률을 50% 수준으로 높이고, 육아휴직 때 지급되는 급여(돈)도 첫 3개월간 월 최대 250만 원으로 올리기로 했어요. 육아휴직은 자녀가 있는 근로자가 양육을 위해 돈을 받으며 최대 1년 동안 일을 쉴 수 있는 제도예요. 아울러 남성의 출산휴가(근로자가 아이를 낳은 가족을 돌보기 위해 얻는 휴가)를 10일에서 20일로 늘리고, 육아를 위해 근로 시간 단축을 보장받을 수 있는 자녀 연령을 8세에서 12세로 올리기로 했어요. 2주씩 짧게 사용할 수 있는 육아휴직 제도도 새로 도입하기로 했지요. 양육 정책으로 0세부터 11세까지 국가가 양육을 책임지는 제도를 완성하겠다고도 밝혔어요. 3세부터 5세까지 무상(대가가 없음) 교육 및 돌봄을 실현하고 전국 모든 초등학교에서 모든 학년의 아이들이 원하는 늘봄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어요. 출산 가구의 주거 문제를 위한 해법으로는 집 걱정 없이 결혼과 출산을 할 수 있도록 출산 가구를 대상으로 연간 12만호 이상의 주택을 공급하겠다고 했어요.
2024-06-20 14:03:25
미국에서 일부 기업들이 원래 있던 상품의 쓰임새를 바꿔 판매하는 방식으로 가격을 교묘하게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미국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미국의 프록터앤드갬블(P&G)이라는 기업은 겨드랑이에서 나는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뿌리는 데오드란트를 몸 전체에 뿌리는 제품으로 쓰임을 바꿔 내놓아 14달러(약 1만9000원)에 판매하고 있어요. 이는 원래 제품보다 두 배 비싼 가격. 물가(물건의 가격)가 오르는 현상이 이어지자 사람들은 ‘필요 없다’고 여기는 제품은 사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기업들은 인기가 떨어진 상품의 새로운 용도를 만들어내 가격을 교묘하게 올리고 있어요. 블룸버그통신은 이를 ‘업플레이션(upflation)’이라고 하면서 최근 미국 기업의 새로운 전략으로 떠올랐다고 설명했어요. 업플레이션은 ‘올리다’라는 뜻의 영어 단어 ‘up(업)’과 ‘물가가 오르는 것’을 뜻하는 영어 단어 ‘inflation(인플레이션)’을 합친 말이에요. 이밖에도 P&G 아래에 있는 회사인 질레트는 최근 여성용 면도기를 15달러(약 2만 원)에 출시했는데, 이는 원래 있던 일반 면도기보다 3배가량 비싸요. 그런가하면 한 식품 기업은기존에 간식용으로 판매하던 과자를 식사용으로 쓰라고 홍보하며 가격을 올렸어요.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일부 소비자들은 “새로운 제품도 아닌데 새로운 것처럼 보이게 해 결국 가격을 높이는 마케팅”이라는 지적해요.
2024-07-03 11:3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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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AI’의 CEO였던 샘 올트먼이 최근 마이크로소프트(MS)에 합류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타임 홈페이지 캡처미국의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오픈AI’의 최고경영자(CEO)였던 샘 올트먼이 마이크로소프트(MS)에 몸담게 되었어요. 2015년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등이 공동 설립한 오픈AI는 AI 채팅 로봇 ‘챗GPT’를 탄생시킨 회사. 올트먼은 ‘챗GPT의 아버지’로 불렸지요.사티아 나델라 MS CEO는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에 “올트먼과 동료들이 MS에서 새로운 AI 연구팀을 이끌게 된다는 소식을 전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그들의 성공에 아낌없이 지원할 날이 하루빨리 오기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최근 오픈AI 이사회(회사의 업무 집행에 관한 의사를 결정하는 기관)는 올트먼을 해임(지위나 맡은 임무를 그만두게 함)하기로 최종 결정했어요. 이사회는 “소통에 솔직하지 않아 일관성이 없는 모습을 보여, 회사를 이끌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의문이 생긴다”는 이유를 들었습니다.하지만 일각에서는 AI 윤리에 대한 올트먼과 이사회 사이의 갈등이 진짜 이유일 것이라는 추측이 제기됐어요. 올트먼은 공격적으로 AI를 개발하자고 주장했던 반면, 일부 이사회 구성원들은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고 말해 의견이 상충(맞지 아니하고 서로 어긋남)되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지요.미국 경제전문지 타임 등 외신에 따르면 올트먼이 MS로 거취를 옮긴 데에는 MS가 오픈AI에 지금까지 약 130억 달러(우리돈 약 16조 7000억 원)를 투자하고 AI 실행을 위한 컴퓨터 작업에 큰 도움을 주었던 것이 배경으로 지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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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사카 컵라면 박물관에 전시돼 있는 다양한 컵라면의 모습. 가디언 홈페이지 캡처 세계적인 물가 상승의 영향으로 생활비를 아끼려는 사람들이 라면을 즐겨 찾고 있어요. 지난해 세계 50여 개국에서 끓여먹은 라면의 소비량은 역대 최고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지요. 영국 일간 가디언은 전 세계적으로 높은 물가에 라면을 먹는 사람이 늘고 있다고 최근 보도했어요. 일본 오사카에 있는 세계 인스턴트면 협회 집계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50여 개 나라 사람들은 역대 최다인 1212억 그릇의 라면을 끓여 먹었어요. 세계 라면 소비량을 살펴보면 지난해 가장 많은 라면을 먹은 국가는 중국. 인도네시아와 인도가 차례로 뒤를 이었어요. 가디언은 세계 라면 소비량 3위에 인도가 오른 점에 주목했어요. 과거 라면을 즐겨 먹지 않던 나라들에서도 라면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지요. 멕시코의 라면 수요는 지난 2021년 17.2% 증가했으며 코로나19 팬데믹이 사실상 끝난 지난해에도 11% 성장했다고 알려져요. 미국에서도 생계비 부담을 덜기 위해 인스턴트 라면을 먹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라면은 코로나19 팬데믹과 치솟는 물가의 여파로 세계적인 음식으로 거듭나고 있어요. 라면 회사들은 세계 각국의 현지 입맛을 공략하는 제품을 발 빠르게 내놓고 있지요. 전문가들은 젊은 인구가 많은 인도와 아프리카 국가 등을 중심으로 라면 시장이 앞으로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어요. 한편, 라면이 세계적인 인기를 끌면서 한국 라면도 해외에서 불티나게 팔리고 있어요. 지난 20일 관세청 수출입 무역통계에 따르면 올해 1∼10월 한국의 라면 수출액은 사상 처음으로 1조 원을 넘어섰지요. [한 뼘 더] 우리나라의 라면 소비량은 세계 8위 세계 인스턴트면 협회 집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라면 소비량은 세계 8위인 것으로 드러났어요. 베트남과 일본이 각각 4위와 5위로 선두권에 들었으며 미국과 필리핀이 6위와 7위를 차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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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팝포플래닛을 설립한 이다연 씨의 모습. BBC 홈페이지 캡처 K팝 기후 활동가이자 기후 활동 단체 ‘케이팝포플래닛(Kpop4planet)’을 세운 이다연 씨가 영국 BBC가 선정한 ‘올해의 여성 100인’에 이름을 올렸어요. BBC는 매년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준 여성들을 선정해 발표하고 있지요. BBC는 21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이다연은 케이팝포플래닛을 통해 기후 위기에 맞서도록 전 세계 K팝 팬들을 모으고 있다”면서 “2021년 설립된 이 단체는 한국 최대 엔터테인먼트 레이블에 기후 대응과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사용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어요. 올해 이 명단에 포함된 한국인은 이 씨가 유일해서 더욱 주목받아요. ‘케이팝포플래닛’은 전 세계 K팝 팬들과 함께 기후 대응을 실천하기 위해 만들어진 단체. 수많은 음반이 불필요하게 많이 생산되고 버려지는 것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지요. 음반이나 팬클럽 굿즈 등은 플라스틱으로 만드는 경우가 많아 지구 환경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기에 이런 물건의 제작을 최소화하고, 디지털 플랫폼 앨범 등을 만드는 방식으로 환경을 보호해야 한다는 것. 이 씨는 “우리는 변화를 이룰 때까지 절대 포기하지 않을 것이며 기후 위기에 맞서 싸우기 위해 앞으로도 계속해서 움직일 것”이라고 밝혔어요. [한 뼘 더] 올해의 여성 100인에 선정된 다른 여성들은? ‘올해의 여성 100인’ 명단에는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의 부인 미셸 오바마도 포함됐어요. 미셸 오바마는 전 세계 여자 청소년들의 교육 보장을 위해 힘쓰는 ‘소녀들의 기회 동맹’를 창설했어요. 이 외에 올해 여자 발롱도르(프랑스 잡지 ‘프랑스 풋볼’이 매년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활약을 펼친 축구 선수를 선정해 주는 상) 수상자인 스페인 여자 축구선수 아이티나 본마티, 반인도주의 범죄 피해자 등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선 레바논계 영국 국제 인권 변호사 아말 클루니도 이름을 올렸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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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론 머스크가 내놓은 향수 ‘번트 헤어’의 제품 이미지. 일론 머스크 트위터 캡처 미국의 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최고경영자(CEO)인 일론 머스크가 테슬라의 자회사(모회사의 지배를 받는 회사) 보링컴퍼니를 통해 ‘번트 헤어(Burnt Hair)’라는 남성용 향수를 출시했는데, 약 일주일 만에 3만개가 모두 팔린 것으로 알려졌다. 머스크는 종종 ‘깜짝 상품’을 내놓고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홍보하며 판매한다. 머스크는 최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트위터를 통해 ‘지상 최고의 향수’라는 문구와 함께 번트 헤어 향수를 구매할 수 있는 보링컴퍼니의 판매 사이트 주소를 올렸다. 아울러 트위터 소개란을 ‘향수 판매원’으로 바꾸며 적극적으로 홍보에 나섰다. 머스크는 향수 판매를 시작한 지 하루도 되지 않아 100만 달러(약 14억3000만 원)의 판매 수익을 올렸다고 밝혔다. 번트 헤어의 가격은 1병당 100달러(약 14만3000원)이며 가상화폐(사이버상으로만 거래되는 전자화폐의 일종)인 도지코인으로도 구매할 수 있다. 향수는 한정판으로 총 3만개만 판매한 것으로 알려졌다. 20일 기준 향수는 모두 팔려 품절 상태다. 로이터 통신 등 외신은 머스크가 향수 사업에 뛰어든 이유에 대해 트위터를 인수(물건이나 권리를 건네받음)하기 위한 자금을 얻으려는 목적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머스크는 트위터를 인수하겠다고 밝히고 트위터와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실제로 머스크는 트위터에 향수 홍보 글을 올리며 우스갯소리로 “트위터를 인수할 수 있도록 나의 향수를 사 달라”고 밝힌 바 있다. [한 뼘 더] ‘깜짝 상품’ 판매하는 머스크! 테슬라를 비롯해 민간우주업체 스페이스X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을 이끌며 세계 최고 1위 부자 자리에 있는 머스크는 이번에 내놓은 향수 외에도 이색 상품들을 내놓고 깜짝 판매하는 걸로 유명해요. ‘테슬라 쇼트 쇼츠’라는 반바지를 판매하기도 했고, 화염 방사기를 개당 500달러(약 71만5000원)에 판매해 1000만 달러(약 143억 원)의 높은 수익을 거두기도 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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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 프라이데이 시즌을 맞아 미국 뉴욕의 한 매장을 찾은 소비자들의 모습. CNBC 홈페이지 캡처 미국에서 가장 큰 폭으로 세일하는 시즌인 ‘블랙 프라이데이(Black Friday)’의 올해 온라인 매출이 최대치를 기록했어요. 블랙 프라이데이는 미국의 추수감사절(매년 11월 넷째 목요일) 다음날인 금요일로, 1년 중 가장 세일을 많이 하는 시즌이 시작되는 날을 말해요. ‘블랙 프라이데이’를 우리말로 하면 ‘검은 금요일’인데 이는 수입이 지출보다 많아 이익이 생기는 ‘흑자’를 표시할 때 주로 흑색 잉크를 쓴다는 점에서 유래했어요. 이 시기 많은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면서 상인들이 흑자를 보는 경우가 많지요. 미국 CNBC 등 외신은 “어도비 애널리틱스(Adobe Analytics)의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블랙 프라이데이로 미국 온라인 매출이 약 98억 달러(약 12조 7890억 원)를 기록했으며, 이는 1년 전보다 7.5%로 증가한 실적이자 사상 최고치다”라고 최근 보도했어요. 최근 세계적으로 물가가 오르는 인플레이션이 지속되면서 소비자들이 평소보다 큰 할인을 하는 블랙 프라이데이를 기다렸다가 이 시기에 맞춰 지갑을 열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와요. 보고서에 따르면 이번 블랙 프라이데이에 많이 팔린 품목은 스마트워치, 텔레비전 등과 같은 전자제품. 이런 제품들의 할인율이 높아 보다 많은 소비자가 선택한 것이라는 평가가 나와요. 미국의 경제전문 블룸버그통신은 “고물가에 높은 금리(빌려준 돈이나 예금에 붙는 이자)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 블랙 프라이데이의 매출 기록은 미국의 소비 경제가 회복되고 있다는 긍정적인 신호”라고 분석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