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일보 경제킹

화끈하게 변신하거나, 그대로 추락하거나

이선행 (opusno1@donga.com) 기자

2023-07-31 14:03:59

트위터처럼 브랜드 로고 바꾼 기업들은?
기사관련 이미지

미국 샌프란시스코 트위터 본사에 ‘X’ 로고가 비춰진 모습. 일론 머스크 CEO 트위터 캡처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트위터 본사에서 파랑새 로고가 새겨진 기존의 간판이 철거되고 있다. 샌프란시스코=AP뉴시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트위터가 최근 로고를 바꿨어요. 많은 사람들이 ‘트위터’ 하면 떠올리곤 했던 ‘파랑새’ 로고는 네모난 검은 바탕에 흰색으로 새겨진 알파벳 ‘X’가 대신하게 되었습니다.

 

무언가를 보자마자 특정 기업이 생각난다면 기업에겐 좋은 일일 텐데, 기업들은 종종 멀쩡한 로고를 바꾸기도 해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미지 변신 시도해볼까?

 

대부분의 기업들은 기업의 정체성(참된 원래의 성질)과 가치를 드러내기 위해 로고를 활용해요. 하지만 오랜 기간 같은 로고만을 사용한다면 소비자들 사이에서의 기업 이미지가 하나로 굳어지기 마련. 이에 로고에 변화를 주는데, ‘기아’와 ‘버거킹’ 사례가 대표적이에요.



 
기아의 옛 로고(위)와 새로운 로고. 기아 공식 유튜브 채널 영상 캡처

 

 

현대자동차그룹의 ‘기아(KIA)’는 2021년 기업 이름의 세 철자가 하나로 미끈하게 이어진 모양의 새 로고를 발표했어요. 붉은색 원형 안에 세 철자가 나란히 새겨진 기존의 로고는 심미적(아름다움을 살펴 찾으려는 것)이지 못하고 기아가 추구하는 기업의 의미를 잘 느낄 수 없다는 소비자들의 지적을 받아들인 거죠. 이 로고와 함께 2021년 기아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18.1% 상승한 69조 8624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버거킹의 옛 로고(왼쪽)와 새로운 로고. 버거킹 공식 유튜브 채널 영상 캡처

 

글로벌 패스트푸드업체 ‘버거킹’도 2021년 로고를 바꿨어요. 새 로고는 버거킹이 1994∼1999년 사용했던 로고와 비슷해요. 직전까지 사용하던 로고에서 파란색을 빼고, ‘햄버거’ 하면 떠올릴만한 색상으로 로고를 구성한 것. 주황색은 햄버거 빵의 색이고, 붉은 글자는 토마토에서 비롯되었어요. ‘인공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은 햄버거’를 만든다는 버거킹의 철학이 담긴 로고는 소비자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어요.

 

 

역효과로 작용할 수도

 

 

이처럼 로고 등 브랜드에 대한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 소비자들에게 각인(머릿속에 새겨 넣듯 깊이 기억됨)시키는 마케팅을 ‘리브랜딩(rebranding)’이라고 해요. △기업의 구조 변화 △목표 시장 변화 △매출 하락과 같은 위기 극복 등 그 이유는 다양합니다.

 

로고는 소비자들이 추상적(일정한 형태를 갖추고 있지 않은 것)으로 느껴지는 기업 이미지를 단번에 떠올리게 만드는 수단이에요. 때문에 기업들이 로고를 바꿀 때는 신중을 기하며 지금까지 사용해왔던 로고의 큰 틀은 유지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트위터도 2006년 공식 서비스를 시작한 뒤부터 줄곧 ‘파랑새’라는 큰 틀 아래에서 로고의 모양을 조금씩 바꾸는 것에 그쳤어요. 하지만 이번의 경우 기존의 로고에서 완전히 벗어난 아예 새로운 차원의 로고를 내세운 것이라 브랜드 전문가들 사이에선 우려의 목소리가 나와요.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가 페이스북의 사명 변경을 발표하고 있다.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 홈페이지 캡처
 

이런 방식의 리브랜딩은 때로 역효과로 작용하기도 해요. ‘Meta(메타)’의 사례가 대표적.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인기 SNS 그룹이었던 페이스북은 SNS 기업에서 나아가 메타버스 기업으로 자리하고자 2021년 회사 이름과 로고를 바꾸었어요. 하지만 예상과 달리 효과는 좋지 않았어요. 미국 월간 비즈니스 잡지인 패스트컴퍼니에 따르면 2021년 10월 말 11%대였던 메타의 브랜드 지수는 사명 변경 직후에 6.2%로 뚝 떨어졌고, 당시 메타의 주가(주식의 가격)도 리브랜딩 발표 직후 한 달 동안 약 1% 오르는 데 그쳤지요.

 

트위터를 ‘슈퍼앱’으로 탈바꿈시키겠다는 일론 머스크 트위터 최고경영자(CEO)의 야심찬 계획이 담긴 이번 로고 변경이 득이 될지 실이 될지는 지켜봐야할 것 같아요.

 

트위터 X 기아 버거킹 메타 리브랜딩

관련기사

댓글0 댓글 달기

많이 본 뉴스

경제킹 추천 뉴스

  • 원픽 뉴스

    ‘챗 GPT 아버지’ 샘 올트먼, 마이크로소프트로 거취 옮긴다

    ‘오픈AI’의 CEO였던 샘 올트먼이 최근 마이크로소프트(MS)에 합류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타임 홈페이지 캡처미국의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오픈AI’의 최고경영자(CEO)였던 샘 올트먼이 마이크로소프트(MS)에 몸담게 되었어요. 2015년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등이 공동 설립한 오픈AI는 AI 채팅 로봇 ‘챗GPT’를 탄생시킨 회사. 올트먼은 ‘챗GPT의 아버지’로 불렸지요.사티아 나델라 MS CEO는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에 “올트먼과 동료들이 MS에서 새로운 AI 연구팀을 이끌게 된다는 소식을 전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그들의 성공에 아낌없이 지원할 날이 하루빨리 오기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최근 오픈AI 이사회(회사의 업무 집행에 관한 의사를 결정하는 기관)는 올트먼을 해임(지위나 맡은 임무를 그만두게 함)하기로 최종 결정했어요. 이사회는 “소통에 솔직하지 않아 일관성이 없는 모습을 보여, 회사를 이끌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의문이 생긴다”는 이유를 들었습니다.하지만 일각에서는 AI 윤리에 대한 올트먼과 이사회 사이의 갈등이 진짜 이유일 것이라는 추측이 제기됐어요. 올트먼은 공격적으로 AI를 개발하자고 주장했던 반면, 일부 이사회 구성원들은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고 말해 의견이 상충(맞지 아니하고 서로 어긋남)되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지요.미국 경제전문지 타임 등 외신에 따르면 올트먼이 MS로 거취를 옮긴 데에는 MS가 오픈AI에 지금까지 약 130억 달러(우리돈 약 16조 7000억 원)를 투자하고 AI 실행을 위한 컴퓨터 작업에 큰 도움을 주었던 것이 배경으로 지목됩니다.

  • 원픽 뉴스

    오르는 물가에 끼니는 ‘라면’으로… 전 세계 라면 소비 급증

    오사카 컵라면 박물관에 전시돼 있는 다양한 컵라면의 모습. 가디언 홈페이지 캡처   세계적인 물가 상승의 영향으로 생활비를 아끼려는 사람들이 라면을 즐겨 찾고 있어요. 지난해 세계 50여 개국에서 끓여먹은 라면의 소비량은 역대 최고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지요. 영국 일간 가디언은 전 세계적으로 높은 물가에 라면을 먹는 사람이 늘고 있다고 최근 보도했어요. 일본 오사카에 있는 세계 인스턴트면 협회 집계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50여 개 나라 사람들은 역대 최다인 1212억 그릇의 라면을 끓여 먹었어요. 세계 라면 소비량을 살펴보면 지난해 가장 많은 라면을 먹은 국가는 중국. 인도네시아와 인도가 차례로 뒤를 이었어요. 가디언은 세계 라면 소비량 3위에 인도가 오른 점에 주목했어요. 과거 라면을 즐겨 먹지 않던 나라들에서도 라면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지요. 멕시코의 라면 수요는 지난 2021년 17.2% 증가했으며 코로나19 팬데믹이 사실상 끝난 지난해에도 11% 성장했다고 알려져요. 미국에서도 생계비 부담을 덜기 위해 인스턴트 라면을 먹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라면은 코로나19 팬데믹과 치솟는 물가의 여파로 세계적인 음식으로 거듭나고 있어요. 라면 회사들은 세계 각국의 현지 입맛을 공략하는 제품을 발 빠르게 내놓고 있지요. 전문가들은 젊은 인구가 많은 인도와 아프리카 국가 등을 중심으로 라면 시장이 앞으로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어요. 한편, 라면이 세계적인 인기를 끌면서 한국 라면도 해외에서 불티나게 팔리고 있어요. 지난 20일 관세청 수출입 무역통계에 따르면 올해 1∼10월 한국의 라면 수출액은 사상 처음으로 1조 원을 넘어섰지요.  [한 뼘 더] 우리나라의 라면 소비량은 세계 8위 세계 인스턴트면 협회 집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라면 소비량은 세계 8위인 것으로 드러났어요. 베트남과 일본이 각각 4위와 5위로 선두권에 들었으며 미국과 필리핀이 6위와 7위를 차지했습니다.

  • 원픽 뉴스

    K팝 기후 활동가 이다연, 영국 BBC ‘올해의 여성 100인’에 선정

    케이팝포플래닛을 설립한 이다연 씨의 모습. BBC 홈페이지 캡처 K팝 기후 활동가이자 기후 활동 단체 ‘케이팝포플래닛(Kpop4planet)’을 세운 이다연 씨가 영국 BBC가 선정한 ‘올해의 여성 100인’에 이름을 올렸어요. BBC는 매년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준 여성들을 선정해 발표하고 있지요. BBC는 21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이다연은 케이팝포플래닛을 통해 기후 위기에 맞서도록 전 세계 K팝 팬들을 모으고 있다”면서 “2021년 설립된 이 단체는 한국 최대 엔터테인먼트 레이블에 기후 대응과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사용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어요. 올해 이 명단에 포함된 한국인은 이 씨가 유일해서 더욱 주목받아요. ‘케이팝포플래닛’은 전 세계 K팝 팬들과 함께 기후 대응을 실천하기 위해 만들어진 단체. 수많은 음반이 불필요하게 많이 생산되고 버려지는 것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지요. 음반이나 팬클럽 굿즈 등은 플라스틱으로 만드는 경우가 많아 지구 환경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기에 이런 물건의 제작을 최소화하고, 디지털 플랫폼 앨범 등을 만드는 방식으로 환경을 보호해야 한다는 것. 이 씨는 “우리는 변화를 이룰 때까지 절대 포기하지 않을 것이며 기후 위기에 맞서 싸우기 위해 앞으로도 계속해서 움직일 것”이라고 밝혔어요. [한 뼘 더] 올해의 여성 100인에 선정된 다른 여성들은? ‘올해의 여성 100인’ 명단에는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의 부인 미셸 오바마도 포함됐어요. 미셸 오바마는 전 세계 여자 청소년들의 교육 보장을 위해 힘쓰는 ‘소녀들의 기회 동맹’를 창설했어요. 이 외에 올해 여자 발롱도르(프랑스 잡지 ‘프랑스 풋볼’이 매년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활약을 펼친 축구 선수를 선정해 주는 상) 수상자인 스페인 여자 축구선수 아이티나 본마티, 반인도주의 범죄 피해자 등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선 레바논계 영국 국제 인권 변호사 아말 클루니도 이름을 올렸답니다.

  • 원픽 뉴스

    일론 머스크, 또 ‘깜짝 상품’ 판매… 향수 출시해 큰 인기

    일론 머스크가 내놓은 향수 ‘번트 헤어’의 제품 이미지. 일론 머스크 트위터 캡처   미국의 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최고경영자(CEO)인 일론 머스크가 테슬라의 자회사(모회사의 지배를 받는 회사) 보링컴퍼니를 통해 ‘번트 헤어(Burnt Hair)’라는 남성용 향수를 출시했는데, 약 일주일 만에 3만개가 모두 팔린 것으로 알려졌다. 머스크는 종종 ‘깜짝 상품’을 내놓고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홍보하며 판매한다. 머스크는 최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트위터를 통해 ‘지상 최고의 향수’라는 문구와 함께 번트 헤어 향수를 구매할 수 있는 보링컴퍼니의 판매 사이트 주소를 올렸다. 아울러 트위터 소개란을 ‘향수 판매원’으로 바꾸며 적극적으로 홍보에 나섰다. 머스크는 향수 판매를 시작한 지 하루도 되지 않아 100만 달러(약 14억3000만 원)의 판매 수익을 올렸다고 밝혔다. 번트 헤어의 가격은 1병당 100달러(약 14만3000원)이며 가상화폐(사이버상으로만 거래되는 전자화폐의 일종)인 도지코인으로도 구매할 수 있다. 향수는 한정판으로 총 3만개만 판매한 것으로 알려졌다. 20일 기준 향수는 모두 팔려 품절 상태다. 로이터 통신 등 외신은 머스크가 향수 사업에 뛰어든 이유에 대해 트위터를 인수(물건이나 권리를 건네받음)하기 위한 자금을 얻으려는 목적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머스크는 트위터를 인수하겠다고 밝히고 트위터와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실제로 머스크는 트위터에 향수 홍보 글을 올리며 우스갯소리로 “트위터를 인수할 수 있도록 나의 향수를 사 달라”고 밝힌 바 있다. [한 뼘 더] ‘깜짝 상품’ 판매하는 머스크! 테슬라를 비롯해 민간우주업체 스페이스X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을 이끌며 세계 최고 1위 부자 자리에 있는 머스크는 이번에 내놓은 향수 외에도 이색 상품들을 내놓고 깜짝 판매하는 걸로 유명해요. ‘테슬라 쇼트 쇼츠’라는 반바지를 판매하기도 했고, 화염 방사기를 개당 500달러(약 71만5000원)에 판매해 1000만 달러(약 143억 원)의 높은 수익을 거두기도 했답니다.

  • 원픽 뉴스

    “할인할 때 사자!” 미국 ‘블랙 프라이데이’ 온라인 매출 사상 최대치

    블랙 프라이데이 시즌을 맞아 미국 뉴욕의 한 매장을 찾은 소비자들의 모습. CNBC 홈페이지 캡처 미국에서 가장 큰 폭으로 세일하는 시즌인 ‘블랙 프라이데이(Black Friday)’의 올해 온라인 매출이 최대치를 기록했어요. 블랙 프라이데이는 미국의 추수감사절(매년 11월 넷째 목요일) 다음날인 금요일로, 1년 중 가장 세일을 많이 하는 시즌이 시작되는 날을 말해요. ‘블랙 프라이데이’를 우리말로 하면 ‘검은 금요일’인데 이는 수입이 지출보다 많아 이익이 생기는 ‘흑자’를 표시할 때 주로 흑색 잉크를 쓴다는 점에서 유래했어요. 이 시기 많은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면서 상인들이 흑자를 보는 경우가 많지요. 미국 CNBC 등 외신은 “어도비 애널리틱스(Adobe Analytics)의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블랙 프라이데이로 미국 온라인 매출이 약 98억 달러(약 12조 7890억 원)를 기록했으며, 이는 1년 전보다 7.5%로 증가한 실적이자 사상 최고치다”라고 최근 보도했어요. 최근 세계적으로 물가가 오르는 인플레이션이 지속되면서 소비자들이 평소보다 큰 할인을 하는 블랙 프라이데이를 기다렸다가 이 시기에 맞춰 지갑을 열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와요. 보고서에 따르면 이번 블랙 프라이데이에 많이 팔린 품목은 스마트워치, 텔레비전 등과 같은 전자제품. 이런 제품들의 할인율이 높아 보다 많은 소비자가 선택한 것이라는 평가가 나와요. 미국의 경제전문 블룸버그통신은 “고물가에 높은 금리(빌려준 돈이나 예금에 붙는 이자)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 블랙 프라이데이의 매출 기록은 미국의 소비 경제가 회복되고 있다는 긍정적인 신호”라고 분석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