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선규 (3q21@donga.com) 기자
2024-02-18 11:45:21
지난해 10월 미국 텍사스 주 휴스턴에서 공개된 달 탐사선 노바-C(오디세우스)의 모습. AP뉴시스 자료사진
미국 기업이 개발한 민간 달 착륙선이 우주를 향해 성공적으로 날아올랐어요. 발사 이후 예정대로 순항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며 세계 최초의 민간 달 착륙선이 될지 기대를 모아요.
미국 우주기업 인튜이티브 머신스가 개발한 달 착륙선은 15일(현지시간) 오전 1시 5분에 플로리다 주 케이프 커내버럴에 있는 미국 항공우주국(NASA·나사) 케네디 우주센터에서 발사됐어요. 회사 측에서 ‘오디세우스’라고 이름 붙인 노바-C 달 착륙선은 발사 이후 약 48분 뒤 예정된 궤도에 무사히 잘 도착한 뒤 오전 1시 59분에 첫 교신에 성공했어요. 인튜이티브 머신스는 자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오디세우스가 안정적인 자세로 태양열 충전을 하고 있으며 무선 교신에도 성공했다”며 “달을 향해 순조롭게 나아가는 중”이라고 발표했어요.
미국 민간 기업의 달 착륙 시도는 지난달 쏘아 올린 첫 민간 달 탐사선 페레그린 이후 이번이 두 번째. 오디세우스가 달 착륙에 성공하면 1972년 12월 아폴로 17호 임무 이후 약 52년 만에 달에 도달한 미국 우주선이자 세계 최초의 민간 달 탐사선으로 기록돼요. 오디세우스는 약 일주일간의 항해 끝에 오는 22일 달의 남극 표면에 착륙을 시도하지요.
공중전화 부스 정도 크기의 오디세우스에는 6개의 관측 및 탐사 장비들이 실려 있어요. 달 착륙에 성공한다면 미국 주도의 유인(사람이 있음) 달 탐사 프로젝트인 ‘아르테미스’에 앞서 달의 환경을 관찰하고 측정하는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에요.
한편 NASA는 오디세우스에 장비를 실어 보내 달에 내려놓는 대가로 인튜이티브 머신스에 1억1800만 달러(약 1573억 원)를 지불한 것으로 알려져요. 아르테미스 프로젝트를 준비하기 위한 ‘민간 달 탑재체 수송 서비스(CLPS)’의 일환이에요.
[한 뼘 더] 민간 달 탐사, 이번엔 성공할 수 있을까
앞서 지난달 미국의 우주기업 애스트로보틱이 세계 최초의 민간 달 착륙선인 ‘페레그린’을 발사한 바 있어요. 당시 페레그린은 우주에서 태양광 충전이 가능하도록 자리를 제대로 잡지 못하고 심각한 연료 누출 문제까지 발생해 달 착륙은 시도조차 하지 못했지요. 이번에 발사한 오디세우스가 달 착륙에 성공하며 ‘민간 최초의 달 탐사선’이라는 역사를 쓰게 될지 관심을 모아요.
국내 기업 삼성전기가 눈이나 비가 많이 오거나 안개가 짙은 날 등 모든 기상 상황에 효과적으로 작동하는 자동차 전자장비용 카메라 모듈(작은 크기의 사진기를 구성하는 부품)을 개발했어요. 자동차 외부에 장착되는 카메라 장치 특성을 고려해 어떤 기상 조건에도 제 성능을 다할 수 있는 기능을 갖췄어요. 삼성전기가 개발한 카메라 모듈에는 물방울을 빠르게 제거하는 발수(물의 흡수를 막음) 코팅 기술이 적용됐어요. 카메라에 물방울이 묻어있으면 차선을 변경하거나 주변 움직임을 감지할 때 방해받을 위험이 있어요. 이에 삼성전기는 카메라 렌즈에 물방울이 묻을 면적을 최대로 줄여 이들이 쉽게 날아가게 했어요. 발수 코팅은 보통 햇빛이나 자외선에 노출되면서 닳거나 손상되기 되기 쉬운데, 삼성전기는 자체 개발한 기술을 통해 기존 제품보다 수명이 6배가량 길고 유지 성능은 약 1.5배 강한 제품을 만들었지요. 또 카메라 렌즈를 데우는 기술을 적용해 추운 날 서리는 김이나 성에를 1분 안에 녹여 악천후(몹시 나쁜 날씨) 사고 위험도 대폭 줄였어요. 기존 제품이 카메라 렌즈에 맺힌 이물질을 녹이는 데 8∼10분이 소요되는 반면 해당 제품은 1분 이내에 녹인다고 해요. 한편 스마트폰 등 모바일 카메라 모듈 사업에서 쌓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차량 전자장비용 카메라 모듈을 개발하고 있는 삼성전기는 해당 카메라 모듈을 올해 안에 양산할 계획이라고 밝혔어요.
2024-03-18 11:30:56
홍콩에서 판매되는 ‘뱀’ 수프. 워싱턴포스트 홈페이지 캡처 기후변화와 인구 증가 등으로 식량 위기에 대한 불안이 커지는 가운데 미래에는 ‘비단뱀’이 인류의 새로운 단백질 공급원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어요. 호주 시드니 매쿼리대 다니엘 나투시 박사 연구팀은 이 같은 내용의 연구 결과를 국제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에 최근 밝혔어요. 주로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고기를 얻기 위해 사육되는 뱀고기는 아직 다른 지역들에선 큰 관심을 받지 못했어요. 하지만 일반적으로 소나 가금류(알이나 고기를 먹기 위해 집에서 기르는 닭과 같은 짐승) 같은 온혈동물(바깥 온도에 관계없이 체온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하는 동물)보다 어류나 뱀 같은 냉혈동물(체온을 조절하는 능력이 없어 바깥 온도에 따라 체온이 변하는 동물)이 가축 생산에서 에너지 효율이 더 높다고 알려져 있지요. 연구팀은 태국 우따라딧 주와 베트남 호찌민시에 있는 비단뱀 농장 두 곳에서 사육되는 4601마리의 말레이비단뱀과 버마비단뱀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어요. 비단뱀들에 현지에서 조달할 수 있는 단백질 먹이를 주면서 1년간 정기적으로 몸무게를 측정했으며 먹이를 주지 않는 기간에 몸무게 변화도 조사했지요. 연구팀은 비단뱀들의 성장률과 먹이 섭취량 대비 체증 증가량인 사료 전환율 등을 분석한 결과 이들이 먹이를 자주 먹지 않아도 12개월 동안 빠르게 성장한 것을 확인했어요. 암컷의 성장률이 수컷보다 높았으며 말레이비단뱀의 하루 체중 증가량은 0.24∼19.7g, 버마비단뱀은 0.24∼42.6g에 달했지요. 또 20∼127일 동안 먹이를 주지 않아도 하루 체중 감소량이 평균 0.004%에 불과했으며 먹이를 다시 주면 무게를 빠르게 회복했어요. 연구팀은 “비단뱀의 사료 전환율은 다른 어떤 가축보다 높고 먹이 종류에 따라 차이도 크게 나타나지 않는다”며 “특히 몸무게의 82%가량을 고기 등으로 사용 가능한 것도 장점”이라고 설명했어요. 이어 비단뱀이 미래 식량이 되는 날이 올 수 있다고 덧붙였지요.
2024-03-17 11:19:41
이탈리아 중부 마엔차에 있는 한 빈집의 내부 모습 인구 감소로 인해 지방 소멸(사라져 없어짐) 문제를 겪고 있는 세계 각국이 해결책을 찾고 있는 가운데 이탈리아가 ‘1유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해 눈길을 끌어요. 1유로 프로젝트는 정부가 지방에 방치된 빈집을 1유로(약 1400원)에 구매할 수 있도록 주선(일이 잘되도록 여러 방법으로 힘씀)해 지역 활성화를 꾀하는 정책이에요. 2004년 네덜란드에서 시작했으며 현재 이탈리아 곳곳에서 적극 시행되고 있지요. 이탈리아에서는 시칠리아 섬과 남서부의 칼라브리아, 동남부의 풀리아 등 전국 각지에서 지방자치단체 주도로 1유로 프로젝트가 시행되고 있어요. 1유로에 빈집을 구입한 사람은 3년 이내에 집을 개조하도록 의무를 부여해 빈집이 실질적으로 정비될 수 있게 했지요. 이를 통해 관광 및 숙박 활동과 상업시설을 확대하는 방식으로 빈집 문제를 해결해 마을에 활력을 높이고 있어요. 최근 우리나라의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및 공공행정협력단은 우리나라의 빈집 문제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해 이탈리아 중부의 소도시인 마엔차에 방문했어요. 인구 약 3000명이 거주하는 마엔차는 젊은 인구가 도시로 빠져나가면서 소멸 위기를 겪었어요. 이에 클라우디오 스펠두티 마엔차 시장은 “투자는 거절합니다. 이웃을 원합니다”라는 구호 아래 1유로 프로젝트를 추진했지요. 마엔차는 빈집을 주거(일정한 곳에 머물러 삶)보다는 숙박업, 식당 같은 용도로 활용하길 원하는 사람들에게 구매 우선권을 제공했어요. 그 결과, 청년과 타지인(다른 지방이나 지역에서 사는 사람), 관광객 등 다양한 사람들을 시로 끌어들일 수 있었지요. 다만 1유로 프로젝트를 진행해도 시의 모든 빈집을 1유로에 구매할 수 있는 건 아니에요. 지속적으로 거래되는 빈집은 프로젝트에서 제외되며 방치된 주택들이 프로젝트의 주요 대상이에요. [한 뼘 더] 우리나라에서도 빈집 정비 사업 본격 실시 인구 유출로 방치되는 빈집이 늘어나면 치안(사회의 안녕과 질서)이 불안해지면서 기존 주민까지 빠져나가는 등 지방 소멸을 앞당기는 악순환이 이어져요. 우리나라도 인구 감소와 수도권 쏠림 현상 등으로 인해 지방에 빈집이 늘어나고 있어요. 현재 집계되는 국내 빈집은 13만2000호 이상으로, 계속 증가하는 실정이지요. 이에 행정안전부는 올해부터 빈집 정비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어요.
2024-03-12 15:23:14
최근 사과 한 알의 가격이 5000원에 달할 정도로 과일 값이 크게 오른 가운데 한국인의 1인당 과일 소비량이 지난 15년간 20% 가까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어요. 농림축산식품부의 2023 농림축산 주요통계 및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 전망 2024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인 한 명이 소비한 과일량은 55㎏이었어요. 15년 전인 2007년 67.9㎏에 비해 19.0㎏ 줄어든 수치. 이후 줄곧 감소해 2018년부터는 50㎏ 대에 접어들었지요. 특히 6대 과일(사과, 배, 복숭아, 포도, 단감, 감귤)의 1인당 연간 소비량은 2014년 41.4㎏을 기록한 이후 지난해 36.4㎏까지 줄었어요. 과채류(열매를 먹는 채소)인 수박, 참외, 딸기, 토마토의 1인당 소비량 또한 2000년 36.0㎏에서 작년 21.9㎏으로 연평균 2% 감소한 것으로 추정돼요. 이 같은 과일 소비량 감소의 원인으로는 비싼 가격이 꼽혀요. 통계청이 최근 발표한 2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신선과실(가공하지 않은 신선한 과일)은 지난달보다 41.2% 올랐어요. 1991년 9월 43.9% 오른 이후 32년 만에 가장 큰 상승폭이지요. 하지만 과일 가격 상승은 앞으로 계속될 거란 전망이 지배적이에요. 농촌경제연구원은 농가 고령화 등으로 인해 국내 사과 재배면적이 연평균 1%가량 감소해 2033년까지 9년간 축구장 4000개만큼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어요. 이 밖에도 기후변화로 인해 과일을 재배하기에 적합한 지역도 줄고 이상기후로 과일 생산에도 타격을 입어 과일 값 상승과 과일 소비 감소 추세는 계속될 것이란 전망이 나와요.
2024-03-11 12:01:51
2020년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봉준호 감독이 영화 기생충으로 작품상을 포함한 4개의 상을 거머쥐었다. 가디언 홈페이지 캡처 영국 일간 가디언이 우리나라 문화를 일컫는 ‘K컬처’가 전 세계에서 묵직한 존재감을 발휘하고 있다고 최근 보도했어요. 특히 한류(우리나라와 관련된 것들이 해외에서 인기를 얻는 현상) 열풍의 다음 타자로 한국 문학을 꼽아 관심을 모아요. 가디언은 그간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인기를 누리던 K컬처가 세계를 정복하고 있다며 우리나라가 문화강대국의 입지를 확실히 다지고 있다고 평가했어요. 이어 가디언은 한국 문화가 이제 K팝, 드라마, 영화 등 대중문화를 넘어 뷰티(미용), 패션, 음식, 언어, 문학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다고 짚었어요. 영국에서 진열대에 김치를 파는 슈퍼마켓이 흔해졌고 식당에서는 요리사들이 고추장 소스를 추가하고 있다며 한국 음식이 외국에서도 일상이 되고 있음을 소개했지요. 특히 가디언은 앞으로 K컬처의 인기를 이어갈 다음 타자는 ‘한국 문학’이 될 것이라고 전했어요.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를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한국의 스토리텔링 능력은 영화와 드라마, 웹툰 등을 통해 세계에 이미 알려졌지만 한국 문학은 아직 제대로 인정받지 못했다는 것. 하지만 한국 문학의 흥행 가능성은 이미 입증되었으며 세계적으로 한국어를 배우는 사람도 늘고 있다고 전했어요. 실제로 지난 2017년, 미국에서 출간된 한국계 미국인 이민진 작가의 영문 장편 소설 ‘파친코(Pachinko)’는 식민지(정치적·경제적으로 다른 나라에 예속되어 국가로서의 주권을 상실한 나라), 분단, 전쟁, 가난, 독재 등 고난의 시절을 견딘 한국인들의 이야기를 한국 문학의 방식으로 그려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어요. 이후 2022년 애플TV+에서 드라마 시리즈로 제작되며 세계인의 관심을 받았지요. [한 뼘 더] 화려한 인기 뒤에는? 강한 압박으로 악명 높은 K팝 산업 영국의 또 다른 매체인 BBC는 최근 여성 아이돌 그룹 에스파의 멤버 카리나가 최근 연애(서로 좋아서 사귐) 사실을 공개한 이후 사과문을 올린 상황을 조명하며 K팝 산업의 현실을 지적했어요. BBC는 10년 전만 해도 아이돌 가수의 개인 휴대전화까지 금지하는 게 관례였다며 사생활을 과도하게 통제하는 연예 기획사 및 K팝 산업의 구조적인 문제라고 꼬집었어요.
2024-03-10 11:18:49 2024-03-10 11:19:36
외식(밖에서 음식을 사 먹음) 물가가 치솟으면서 지난달 서울 식당에서 판매하는 삼겹살 1인분(200g)의 평균 가격이 처음으로 2만 원을 돌파했어요. 2014년 조사를 시작한 이래 삼겹살 1인분 가격이 2만 원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에요. 11일 한국소비자원 가격정보종합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지역 식당의 삼겹살 1인분 가격이 2만83원을 기록했어요. 4월 1만9981원보다 102원 올랐으며 3년 전인 2021년 5월(1만6581원)과 비교하면 3502원이나 높은 가격. 삼겹살 200g의 외식 가격은 2017년 11월 1만6000원을 처음 넘어선 이래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왔어요. 삼겹살 가격 인상은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가축용 돼지의 마릿수가 줄면서 돼지고기 가격이 오른 데 따른 것으로 추측돼요. 축산물품질평가원에 따르면 이날 돼지고기 1㎏의 평균 도매가격은 5885원으로, 올해 들어 가장 높았어요. 다만 지난달 돼지고기 가격 자체는 1년 전과 비교해 5.2% 낮았지만 쌈 채소와 같은 기타 재료 가격도 만만치 않은 데다 인건비와 공공요금 등의 비용도 전부 올라 외식 가격이 전반적으로 오른 것으로 분석돼요. 한편 천정부지(천장을 알지 못한다는 뜻으로, 물가가 한없이 오르기만 함)로 오르는 외식 물가에 김밥과 자장면, 비빔밥 등 다른 대표 외식 메뉴들의 가격도 일제히 뛰고 있어요. 김밥 한 줄은 4월 3362월에서 지난달 3423원으로, 자장면은 7146원에서 7223원으로 올랐으며, 지난달 비빔밥 한 그릇은 1만846원을 기록했어요.
2024-06-12 13:18:18
정부가 저출생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인구 국가비상사태’를 공식 선언했어요. 윤석열 대통령은 19일 ‘저출생 추세 반전을 위한 대책’을 주제로 진행한 ‘2024년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회의’에서 ‘인구 국가비상사태’를 선언했어요. 그리고 저출생 문제 해결을 위한 3대 핵심 분야로 △일·가정 양립(두 가지가 동시에 따로 성립함) △양육(아이를 보살펴서 자라게 함) △주거(일정한 곳에 머물러 살 집)를 꼽았어요. 총력(전체의 모든 힘) 대응을 위한 대책도 함께 발표했어요. 윤 대통령은 누구나 일을 하며 출산과 육아를 병행하도록 하겠다고 했어요. 이를 위해 현재 6.8%인 남성 육아휴직 사용률을 50% 수준으로 높이고, 육아휴직 때 지급되는 급여(돈)도 첫 3개월간 월 최대 250만 원으로 올리기로 했어요. 육아휴직은 자녀가 있는 근로자가 양육을 위해 돈을 받으며 최대 1년 동안 일을 쉴 수 있는 제도예요. 아울러 남성의 출산휴가(근로자가 아이를 낳은 가족을 돌보기 위해 얻는 휴가)를 10일에서 20일로 늘리고, 육아를 위해 근로 시간 단축을 보장받을 수 있는 자녀 연령을 8세에서 12세로 올리기로 했어요. 2주씩 짧게 사용할 수 있는 육아휴직 제도도 새로 도입하기로 했지요. 양육 정책으로 0세부터 11세까지 국가가 양육을 책임지는 제도를 완성하겠다고도 밝혔어요. 3세부터 5세까지 무상(대가가 없음) 교육 및 돌봄을 실현하고 전국 모든 초등학교에서 모든 학년의 아이들이 원하는 늘봄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어요. 출산 가구의 주거 문제를 위한 해법으로는 집 걱정 없이 결혼과 출산을 할 수 있도록 출산 가구를 대상으로 연간 12만호 이상의 주택을 공급하겠다고 했어요.
2024-06-20 14:03:25
국내 연구진이 ‘육지거북’의 걸음걸이에서 영감받은 ‘거북이 로봇’을 개발했어요. 거북이를 닮은 이 보행(걸어 다님) 로봇은 에너지 효율을 크게 높여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를 모아요.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디지스트)은 로봇 및 기계전자공학과 윤동원 교수 연구팀의 육지거북을 모방한 보행 로봇의 에너지 효율 향상 연구가 국제학술지 어드밴스드 인텔리전트 시스템 표지를 장식했다고 최근 밝혔어요. 보행 로봇은 험준한 환경에도 잘 이동할 수 있지만, 바퀴형 로봇에 비해 에너지 소모(써서 없앰)가 빠르다는 점이 한계로 꼽혀 왔어요. 이에 보행 로봇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요. 그간 연구는 주로 타조처럼 빠르게 이동하는 동물들을 모방하는 것에 주목해 왔어요. 반면 연구팀은 느리지만 효율적으로 움직인다고 알려진 육지거북의 보행에 주목했지요. 육지거북이 자신의 무게에 비해 에너지를 덜 소모하며 걷는 비결은 독특한 보행 방법에 있어요. 배를 바닥에 끌면서 대각선의 다리를 동시에 움직여 무게를 분산시키고 근육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지요. 이를 로봇에 적용한 결과, 연구팀은 로봇의 크기와 질량 등의 설정을 바꿔도 다른 보행 방법에 비해 에너지 효율이 높다는 점을 확인했어요. 다양한 조건에서 수행한 실제 로봇 보행 실험에서도 결과는 동일했지요. 이번 연구를 통해 우주 탐사 및 구조 작업, 화물 운송 등 에너지 효율이 중요한 분야에서 로봇의 임무 수행 능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돼요.
2024-06-06 11:26:47
미국에서 일부 기업들이 원래 있던 상품의 쓰임새를 바꿔 판매하는 방식으로 가격을 교묘하게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미국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미국의 프록터앤드갬블(P&G)이라는 기업은 겨드랑이에서 나는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뿌리는 데오드란트를 몸 전체에 뿌리는 제품으로 쓰임을 바꿔 내놓아 14달러(약 1만9000원)에 판매하고 있어요. 이는 원래 제품보다 두 배 비싼 가격. 물가(물건의 가격)가 오르는 현상이 이어지자 사람들은 ‘필요 없다’고 여기는 제품은 사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기업들은 인기가 떨어진 상품의 새로운 용도를 만들어내 가격을 교묘하게 올리고 있어요. 블룸버그통신은 이를 ‘업플레이션(upflation)’이라고 하면서 최근 미국 기업의 새로운 전략으로 떠올랐다고 설명했어요. 업플레이션은 ‘올리다’라는 뜻의 영어 단어 ‘up(업)’과 ‘물가가 오르는 것’을 뜻하는 영어 단어 ‘inflation(인플레이션)’을 합친 말이에요. 이밖에도 P&G 아래에 있는 회사인 질레트는 최근 여성용 면도기를 15달러(약 2만 원)에 출시했는데, 이는 원래 있던 일반 면도기보다 3배가량 비싸요. 그런가하면 한 식품 기업은기존에 간식용으로 판매하던 과자를 식사용으로 쓰라고 홍보하며 가격을 올렸어요.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일부 소비자들은 “새로운 제품도 아닌데 새로운 것처럼 보이게 해 결국 가격을 높이는 마케팅”이라는 지적해요.
2024-07-03 11:35:19
미국의 세계적인 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가 역대 최대 규모의 월드투어 콘서트인 ‘디 에라스 투어’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영국 스코틀랜드 공연에서 지진과 맞먹는 규모의 진동이 일어 화제예요. 미국 CNBC 방송 등 외신은 지난 7일부터 3일간 스위프트의 디 에라스 투어 공연이 진행된 스코틀랜드 에든버러 머리필드 스타디움에서 하루도 빠짐없이 지진계를 작동할 수 있는 수준의 진동이 발생했다고 보도했어요. 영국 지질조사서(BGS)에 따르면 진동의 규모는 과학적으로도 ‘지진’으로 인정 가능한 수준이었으며 공연장에서 6㎞ 이상 떨어진 연구소에서도 흔들림이 감지됐어요. 게다가 3일 중 가장 큰 지진이 발생한 7일에는 땅의 표면이 최대 23.4㎚(나노미터) 움직였지요. 스위프트의 에든버러 공연에는 첫날에만 약 7만3000명이 모이며 스코틀랜드 역사상 가장 많은 관객을 동원했어요. 2일차와 3일차에도 연일 사상 최대 관객 기록을 경신했지요. 엄청난 규모의 관중이 일으킨 이 진동은 특히 스위프트의 인기곡인 ‘Cruel Summer(크루얼 썸머)’ 등을 노래할 때 가장 크게 일었다고 알려져요. 칼럼 해리슨 BGS 지질학자는 “이날 콘서트장에는 차량용 배터리 최대 16대를 충전할 수 있는 에너지가 발생했다”며 “7만3000명의 관중이 춤과 함성만으로 땅을 흔들어 놓았다”고 말했어요. 한편 스위프트의 공연에서 지진에 버금가는 진동이 발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에요. 지난해 7월 미국 워싱턴 주 시애틀의 루먼 필드 경기장에서 열린 스위프트의 두 차례 공연 내내 인근 관측소의 지진계에 규모 2.3의 진동이 감지된 바 있지요. 당시 외신에선 이를 ‘스위프트 지진’이라고 칭했어요. [한 뼘 더] 떴다하면 지역 경제가 들썩이는 ‘스위프트 효과’ 영국 최대 은행인 바클레이즈는 스위프트의 투어 공연이 영국에 약 10억 파운드(약 1조7600억 원)의 경제적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분석했어요. 오는 7월에 예정된 파리올림픽보다 스위프트 공연을 보기 위해 유럽행을 택하는 미국인이 더 많은 데다 유럽에서도 팬들이 속속 공연장으로 몰리고 있지요. 지난해 3월 시작된 스위프트의 디 에라스 투어는 첫 8개월 동안 10억 달러(약 1조 3900억 원)의 수익을 돌파하며 이미 역대 최고 수익을 올린 콘서트 투어라는 기록을 세웠어요.
2024-06-16 12:3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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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AI’의 CEO였던 샘 올트먼이 최근 마이크로소프트(MS)에 합류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타임 홈페이지 캡처미국의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오픈AI’의 최고경영자(CEO)였던 샘 올트먼이 마이크로소프트(MS)에 몸담게 되었어요. 2015년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등이 공동 설립한 오픈AI는 AI 채팅 로봇 ‘챗GPT’를 탄생시킨 회사. 올트먼은 ‘챗GPT의 아버지’로 불렸지요.사티아 나델라 MS CEO는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에 “올트먼과 동료들이 MS에서 새로운 AI 연구팀을 이끌게 된다는 소식을 전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그들의 성공에 아낌없이 지원할 날이 하루빨리 오기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최근 오픈AI 이사회(회사의 업무 집행에 관한 의사를 결정하는 기관)는 올트먼을 해임(지위나 맡은 임무를 그만두게 함)하기로 최종 결정했어요. 이사회는 “소통에 솔직하지 않아 일관성이 없는 모습을 보여, 회사를 이끌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의문이 생긴다”는 이유를 들었습니다.하지만 일각에서는 AI 윤리에 대한 올트먼과 이사회 사이의 갈등이 진짜 이유일 것이라는 추측이 제기됐어요. 올트먼은 공격적으로 AI를 개발하자고 주장했던 반면, 일부 이사회 구성원들은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고 말해 의견이 상충(맞지 아니하고 서로 어긋남)되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지요.미국 경제전문지 타임 등 외신에 따르면 올트먼이 MS로 거취를 옮긴 데에는 MS가 오픈AI에 지금까지 약 130억 달러(우리돈 약 16조 7000억 원)를 투자하고 AI 실행을 위한 컴퓨터 작업에 큰 도움을 주었던 것이 배경으로 지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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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사카 컵라면 박물관에 전시돼 있는 다양한 컵라면의 모습. 가디언 홈페이지 캡처 세계적인 물가 상승의 영향으로 생활비를 아끼려는 사람들이 라면을 즐겨 찾고 있어요. 지난해 세계 50여 개국에서 끓여먹은 라면의 소비량은 역대 최고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지요. 영국 일간 가디언은 전 세계적으로 높은 물가에 라면을 먹는 사람이 늘고 있다고 최근 보도했어요. 일본 오사카에 있는 세계 인스턴트면 협회 집계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50여 개 나라 사람들은 역대 최다인 1212억 그릇의 라면을 끓여 먹었어요. 세계 라면 소비량을 살펴보면 지난해 가장 많은 라면을 먹은 국가는 중국. 인도네시아와 인도가 차례로 뒤를 이었어요. 가디언은 세계 라면 소비량 3위에 인도가 오른 점에 주목했어요. 과거 라면을 즐겨 먹지 않던 나라들에서도 라면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지요. 멕시코의 라면 수요는 지난 2021년 17.2% 증가했으며 코로나19 팬데믹이 사실상 끝난 지난해에도 11% 성장했다고 알려져요. 미국에서도 생계비 부담을 덜기 위해 인스턴트 라면을 먹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라면은 코로나19 팬데믹과 치솟는 물가의 여파로 세계적인 음식으로 거듭나고 있어요. 라면 회사들은 세계 각국의 현지 입맛을 공략하는 제품을 발 빠르게 내놓고 있지요. 전문가들은 젊은 인구가 많은 인도와 아프리카 국가 등을 중심으로 라면 시장이 앞으로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어요. 한편, 라면이 세계적인 인기를 끌면서 한국 라면도 해외에서 불티나게 팔리고 있어요. 지난 20일 관세청 수출입 무역통계에 따르면 올해 1∼10월 한국의 라면 수출액은 사상 처음으로 1조 원을 넘어섰지요. [한 뼘 더] 우리나라의 라면 소비량은 세계 8위 세계 인스턴트면 협회 집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라면 소비량은 세계 8위인 것으로 드러났어요. 베트남과 일본이 각각 4위와 5위로 선두권에 들었으며 미국과 필리핀이 6위와 7위를 차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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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팝포플래닛을 설립한 이다연 씨의 모습. BBC 홈페이지 캡처 K팝 기후 활동가이자 기후 활동 단체 ‘케이팝포플래닛(Kpop4planet)’을 세운 이다연 씨가 영국 BBC가 선정한 ‘올해의 여성 100인’에 이름을 올렸어요. BBC는 매년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준 여성들을 선정해 발표하고 있지요. BBC는 21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이다연은 케이팝포플래닛을 통해 기후 위기에 맞서도록 전 세계 K팝 팬들을 모으고 있다”면서 “2021년 설립된 이 단체는 한국 최대 엔터테인먼트 레이블에 기후 대응과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사용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어요. 올해 이 명단에 포함된 한국인은 이 씨가 유일해서 더욱 주목받아요. ‘케이팝포플래닛’은 전 세계 K팝 팬들과 함께 기후 대응을 실천하기 위해 만들어진 단체. 수많은 음반이 불필요하게 많이 생산되고 버려지는 것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지요. 음반이나 팬클럽 굿즈 등은 플라스틱으로 만드는 경우가 많아 지구 환경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기에 이런 물건의 제작을 최소화하고, 디지털 플랫폼 앨범 등을 만드는 방식으로 환경을 보호해야 한다는 것. 이 씨는 “우리는 변화를 이룰 때까지 절대 포기하지 않을 것이며 기후 위기에 맞서 싸우기 위해 앞으로도 계속해서 움직일 것”이라고 밝혔어요. [한 뼘 더] 올해의 여성 100인에 선정된 다른 여성들은? ‘올해의 여성 100인’ 명단에는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의 부인 미셸 오바마도 포함됐어요. 미셸 오바마는 전 세계 여자 청소년들의 교육 보장을 위해 힘쓰는 ‘소녀들의 기회 동맹’를 창설했어요. 이 외에 올해 여자 발롱도르(프랑스 잡지 ‘프랑스 풋볼’이 매년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활약을 펼친 축구 선수를 선정해 주는 상) 수상자인 스페인 여자 축구선수 아이티나 본마티, 반인도주의 범죄 피해자 등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선 레바논계 영국 국제 인권 변호사 아말 클루니도 이름을 올렸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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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론 머스크가 내놓은 향수 ‘번트 헤어’의 제품 이미지. 일론 머스크 트위터 캡처 미국의 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최고경영자(CEO)인 일론 머스크가 테슬라의 자회사(모회사의 지배를 받는 회사) 보링컴퍼니를 통해 ‘번트 헤어(Burnt Hair)’라는 남성용 향수를 출시했는데, 약 일주일 만에 3만개가 모두 팔린 것으로 알려졌다. 머스크는 종종 ‘깜짝 상품’을 내놓고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홍보하며 판매한다. 머스크는 최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트위터를 통해 ‘지상 최고의 향수’라는 문구와 함께 번트 헤어 향수를 구매할 수 있는 보링컴퍼니의 판매 사이트 주소를 올렸다. 아울러 트위터 소개란을 ‘향수 판매원’으로 바꾸며 적극적으로 홍보에 나섰다. 머스크는 향수 판매를 시작한 지 하루도 되지 않아 100만 달러(약 14억3000만 원)의 판매 수익을 올렸다고 밝혔다. 번트 헤어의 가격은 1병당 100달러(약 14만3000원)이며 가상화폐(사이버상으로만 거래되는 전자화폐의 일종)인 도지코인으로도 구매할 수 있다. 향수는 한정판으로 총 3만개만 판매한 것으로 알려졌다. 20일 기준 향수는 모두 팔려 품절 상태다. 로이터 통신 등 외신은 머스크가 향수 사업에 뛰어든 이유에 대해 트위터를 인수(물건이나 권리를 건네받음)하기 위한 자금을 얻으려는 목적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머스크는 트위터를 인수하겠다고 밝히고 트위터와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실제로 머스크는 트위터에 향수 홍보 글을 올리며 우스갯소리로 “트위터를 인수할 수 있도록 나의 향수를 사 달라”고 밝힌 바 있다. [한 뼘 더] ‘깜짝 상품’ 판매하는 머스크! 테슬라를 비롯해 민간우주업체 스페이스X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을 이끌며 세계 최고 1위 부자 자리에 있는 머스크는 이번에 내놓은 향수 외에도 이색 상품들을 내놓고 깜짝 판매하는 걸로 유명해요. ‘테슬라 쇼트 쇼츠’라는 반바지를 판매하기도 했고, 화염 방사기를 개당 500달러(약 71만5000원)에 판매해 1000만 달러(약 143억 원)의 높은 수익을 거두기도 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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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 프라이데이 시즌을 맞아 미국 뉴욕의 한 매장을 찾은 소비자들의 모습. CNBC 홈페이지 캡처 미국에서 가장 큰 폭으로 세일하는 시즌인 ‘블랙 프라이데이(Black Friday)’의 올해 온라인 매출이 최대치를 기록했어요. 블랙 프라이데이는 미국의 추수감사절(매년 11월 넷째 목요일) 다음날인 금요일로, 1년 중 가장 세일을 많이 하는 시즌이 시작되는 날을 말해요. ‘블랙 프라이데이’를 우리말로 하면 ‘검은 금요일’인데 이는 수입이 지출보다 많아 이익이 생기는 ‘흑자’를 표시할 때 주로 흑색 잉크를 쓴다는 점에서 유래했어요. 이 시기 많은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면서 상인들이 흑자를 보는 경우가 많지요. 미국 CNBC 등 외신은 “어도비 애널리틱스(Adobe Analytics)의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블랙 프라이데이로 미국 온라인 매출이 약 98억 달러(약 12조 7890억 원)를 기록했으며, 이는 1년 전보다 7.5%로 증가한 실적이자 사상 최고치다”라고 최근 보도했어요. 최근 세계적으로 물가가 오르는 인플레이션이 지속되면서 소비자들이 평소보다 큰 할인을 하는 블랙 프라이데이를 기다렸다가 이 시기에 맞춰 지갑을 열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와요. 보고서에 따르면 이번 블랙 프라이데이에 많이 팔린 품목은 스마트워치, 텔레비전 등과 같은 전자제품. 이런 제품들의 할인율이 높아 보다 많은 소비자가 선택한 것이라는 평가가 나와요. 미국의 경제전문 블룸버그통신은 “고물가에 높은 금리(빌려준 돈이나 예금에 붙는 이자)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 블랙 프라이데이의 매출 기록은 미국의 소비 경제가 회복되고 있다는 긍정적인 신호”라고 분석했어요.